도면의 용접부

Tekla Structures
2022
Tekla Structures

도면의 용접부

Tekla Structures는 모델에 추가한 용접부를 도면에서 용접 이음 및 용접 마크로 표시합니다. 도면에서 모델 용접 마크와 도면 용접 마크를 수동으로 추가 할 수 있습니다. 모델 용접 마크는 모델에서 생성된 용접부를 나타냅니다. 도면 용접 마크에는 모델에 연결된 물리적 용접부가 없습니다.

도면에서 용접부 표시 방법

Tekla Structures는 모델에 추가한 용접부를 도면에서 용접 이음 및 용접 마크로 표시합니다. 열린 도면에서 수동으로 용접 마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용접 개념

모델 용접부는 도면에서 용접 마크용접부용접 이음으로 표시됩니다. 용접부 및 용접 마크는 따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 도면 뷰에는 용접부를 표시하고 다른 도면 뷰에는 용접 마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 용접은 실제 용접부 표시입니다. 도면의 용접 솔리드는 모델에서의 용접부 표시입니다. 용접 이음매는 용접 솔리드가 그려지는 용접 경로의 일부입니다. 용접 경로는 여러 용접 이음매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다음 용접의 경우 용접 솔리드가 도면에 표시됩니다.

  • 용접 솔리드는 실제로 솔리드가 지원되는 용접 유형일 때 도면에 표시됩니다. 실제로 솔리드가 지원되지 않는 용접은 모델에 육각 기호로 표시되고 도면의 용접 솔리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사용자 지정 단면 용접부도 지원됩니다.

용접 솔리드는 히든선을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고 외곽선 또는 경로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예제의 경우, 오른쪽과 중간에 있는 용접부는 윤곽과 자체 은선으로 표시됩니다. 왼쪽의 용접부는 용접 경로와 은선을 표시합니다.

두 번째 예제는 구조의 단면입니다. 왼쪽과 중간의 용접부는 윤곽으로, 오른쪽의 용접부는 경로로 표시됩니다. 용접 치수가 수동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용접 마크 안의 용접 기호는 모델의 모델 용접에 대해 또는 도면의 도면 용접 마크에 대해 정의된 용접 속성을 나타냅니다. 아래는 도면의 모델 용접 이음매(빨간색) 및 모델 용접 마크(녹색)의 예입니다.

용접 기호 외에도 용접 마크에는 기준선과 화살표가 포함됩니다. 화살표는 접합의 화살표 측으로 기준선을 연결합니다. 화살표의 용접부와 부재의 다른 측면에 있는 용접부는 용접 속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용접 배치

부재를 서로 용접하는 경우 다음 위치에 용접부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 화살표 측면에만

  • 다른 측면에만

  • 화살표와 다른 측면 모두

다음 이미지는 용접부의 기본 배치 원리를 설명합니다.

(1) 선 위쪽

(2) 선 아래쪽

(3) 화살표 쪽 용접

(4) 다른 쪽 용접

기본적으로 Tekla Structures는 ISO 표준에 따라 용접부를 선 위에 배치합니다. AISC 표준에 따라 고급 옵션 XS_AISC_WELD_MARK를 사용하여 선 아래쪽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델 용접 속성

모델 용접 속성을 변경하려면 모델에서 용접부를 수정해야 합니다. 모델을 업데이트하면 모델 변경 사항에 따라 도면에서 용접 객체와 용접 마크가 업데이트됩니다. 도면에서 모델 용접 마크의 내용과 모양, 그리고 모델 용접 객체의 가시성, 표시 및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용접 솔리드는 단품도면, 조립도면 및 기본도면에서 표시할 수 있습니다. 기본도면에서는 뷰 및 객체 레벨에서만 용접 표시를 변경할 수 있고 도면 레벨에서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수동 용접 마크

열린 도면에 용접 마크를 추가하려면

  • 용접부를 선택하고 팝업 메뉴 명령 용접 마크 추가를 통해 모델 용접 마크를 추가합니다.

  • 주석 탭에서 용접 마크 명령을 사용하여 도면 용접 마크를 추가합니다.

수동 도면 용접 마크 추가

열린 도면에서 수동 용접 마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용접 마크 속성의 속성을 사용하여 수동 용접 마크를 생성합니다.

  1. 주석 탭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용접 마크를 클릭하여 용접 마크 속성을 엽니다.
  2. 용접 마크의 내용과 모양을 입력하거나 수정합니다.
  3. 선택한 위치에 용접 마크를 정확히 배치하고 고정하려면 배치(P)... 버튼을 클릭하고 배치 목록에서 고정을 선택합니다.
  4. 적용 또는 확인을 클릭하여 속성을 저장합니다.
  5. 용접 마크 위치를 선택합니다.

    생성된 도면 용접 마크를 지시선 기준점 핸들을 통해 보다 적합한 위치로 자유롭게 끌 수 있습니다.

예: 도면에 추가된 용접 마크

이 예에서 아래 첫 번째 이미지는 도면의 용접 마크 속성 대화 상자입니다. 용접 마크 속성은 대화 상자에서 번호가 매겨집니다. 두 번째 이미지는 용접 마크 속성이 도면의 용접 마크에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줍니다. 대화 상자에서와 동일한 번호가 용접 마크에 사용되어, 용접에서 용접 마크 속성을 나타냅니다. 이미지 아래에 다른 번호의 의미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용접 접두사

(2) 용접 크기

(3) 용접 유형

(4) 용접 각도

(5) 용접 등고선 기호

(6) 용접 마감 기호

(7) 유효 목두께

(8) 루트 간격

(9) 가장자리/주위, 기호 주위 용접이 사용

(10) 공장/현장, 현장 용접 기호 사용

수동 모델 용접 마크 추가

열린 도면에서 모델 용접 마크에 마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는 모델의 모델 용접부에 대해 정의된 속성을 사용하여 모델 용접 마크를 생성합니다. 도면에서 용접 마크의 가시성 및 모양 설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1. 모델에서 생성된 용접부가 포함된 도면을 엽니다.
  2. 다음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 도면에서 모델 용접을 선택합니다.
    • 용접부 선택 스위치와 영역 선택 또는 도면 내용 관리자를 사용하여 도면에서 여러 모델 용접을 선택합니다.

    도면에서 용접부가 보이지 않으면 뷰 속성에서 용접부 가시성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3.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다음 용접 마크 추가를 선택합니다.
  4. 모델 용접 마크의 가시성 및 모양을 수정하려면
    • 도면에서 용접 마크를 두 번 클릭하고 속성을 조정합니다.
    • 용접부 선택 스위치 및 영역 선택 또는 도면 내용 관리자를 사용하여 여러 모델 용접부를 선택합니다. 용접부가 선택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용접 마크 선택현재 도면 뷰에서 또는 모든 도면 뷰에서를 선택합니다. 모든 선택 스위치를 다시 활성화합니다. 그런 다음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용접 마크를 두 번 클릭하고 속성을 조정합니다.

    연결된 용접부에서 다른 곳으로 마크를 끌 수는 없고, 용접부 이음을 따라서만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용접 표시가 추가되면 도면 뷰 설정에서 정의된 최소 용접 크기 제한보다 크기가 작아도 이제 용접 표시가 표시됩니다.

예: 도면의 모델 용접부

모델 용접부란 모델에 추가한 용접부를 말합니다. 이 용접부는 도면에서 용접 이음과 용접 마크로 표시됩니다.

1

이 예에서 아래 첫 번째 이미지는 모델의 용접 속성 예를 보여줍니다. 리본 철골 탭에서 용접 명령 중 하나를 선택하여 모델에 용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서 일부 용접 속성에 번호가 매겨져 있으며, 두 번째 이미지는 이러한 속성이 도면의 용접 마크에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여줍니다. 용접 마크에 동일한 번호가 사용되어, 용접에서 속성 정보의 위치와 모양을 나타냅니다.

(1) 가장자리/주위, 기호 주위 용접이 사용

(2) 공장/현장, 현장 용접 기호 사용

(3) 용접 접두사

(4) 용접 유형

(5) 용접 크기

(6) 용접 각도

(7) 용접 등고선 기호

(8) 용접 마감 기호

(9) 유효 목두께

(10) 루트 간격

2

아래 이미지는 지그재그 단속 용접을 나타낸 예입니다. 길이는 50, 그리고 피치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1) 지그재그 단속 용접

(2) 용접 세그먼트 길이

(3) 용접 세그먼트의 피치(중심 간 간격)

3

아래의 예제는 지그재그가 아닌 단속 용접을 보여줍니다. 길이는 50으로, 피치는 10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피치 값이 0.0보다 클 경우 피치가 용접 마크에 표시됩니다.

4

아래는 연속 용접의 예입니다.

5

이 예제에서는 지그재그 단속 용접 옵션이 선택되었고, ISO 준수 용접 마크를 생성하도록 고급 옵션 XS_AISC_WELD_MARKFALS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6

이 예제에서는 앞의 예제와 마찬가지로 지그재그 단속 용접 옵션이 선택되었고, ASIC 준수 용접 마크를 생성하도록 고급 옵션 XS_AISC_WELD_MARKTRUE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팁:

용접 기호를 사용자 지정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이 도움말 기사의 뒷부분에 나오는 "용접 유형 기호 사용자 지정"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도면에서 모델 용접 마크 가시성 및 모양 수정

용접 속성은 모델에서 설정됩니다. 도면의 용접 마크 속성에서 모델 용접 마크에 표시할 용접 속성을 선택하고 모델 용접 마크의 모양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표시할 모델 용접부 속성을 선택하고 도면 뷰 수준에서 용접 마크 속성을 수정하려면

  1. 열린 도면에서 뷰 프레임을 두 번 클릭하여 뷰 속성 대화 상자를 엽니다.
  2. 용접 마크를 클릭해 용접 마크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3. 용접 번호(아니요/)에서 용접 번호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
  4. 가시성 아래에서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 용접부서브 어셈블리의 용접에서 어떤 종류의 용접 마크를 표시할지, 아니면 모든 용접을 숨길지 선택합니다(없음, 현장, 공장, 모두 ).

    • 히든 부재의 용접부에서 숨겨진 부재에 대해 어떤 종류의 용접 마크를 표시할지 선택합니다(없음, 현장, 공장, 모두).

    • 용접 크기 제한에서 용접 크기 한계를 입력하여 해당 용접 크기에서 벗어나는 용접 마크를 도면에서 필터링합니다.

      용접 크기 한계를 설정하더라도 참조 텍스트가 있는 경우 용접 마크가 항상 표시됩니다.

    • 단품 및 조립 도면 속성뷰 생성 페이지 하단에서 모든 뷰에 대해 용접 크기 제한을 한 번에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용접 마크 표시 설정은 조립도면에서 모델 용접 마크의 가시성을 제어합니다. 이 설정은 조립도면 속성뷰 생성 페이지 하단에 위치합니다. 용접 마크 가시성하나의 뷰에서 또는 모든 뷰에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선 위쪽, 선 아래쪽기타 아래에서, 숨기려는 용접 마크 속성 옆에 있는 표시 열에서 확인란의 선택을 해제합니다.
    크기를 숨기면 접두사도 숨겨지고 길이를 숨기면 피치도 숨겨집니다.
  6. 배치 속성을 조정하려면 배치(P)...를 클릭합니다.
  7. 수정을 클릭합니다.
  8. 모양 탭으로 이동해 용접 마크 텍스트와 선 모양을 수정합니다.
  9. 수정을 클릭합니다.
    팁:

    모델 용접 마크를 두 번 클릭해 용접 마크 속성 대화 상자를 열어 열린 도면에서 개별 모델 용접 마크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삭제를 위해 여러 개의 마크를 선택하려면 용접 마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용접 마크 선택현재 도면 뷰에서 또는 모든 도면 뷰에서를 선택합니다.

첫 번째 예제는 많은 속성이 표시되는 용접 마크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예에서는 선 위쪽선 아래쪽유형기타참조 텍스트를 제외한 다른 모든 용접 마크가 숨겨져 있습니다.

팁:

도면에서 모델 용접부 객체 표현 및 모양 수정

객체 레벨에서 모델 용접 객체 표시 및 모양을 수동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열린 도면에서 모델 용접부 이음을 두 번 클릭합니다.

    도면 용접부 선택 선택 스위치()를 활성화하기만 하면 훨씬 손쉽게 모델 용접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내용 탭에서 원하는 표시를 선택합니다. 옵션은 경로윤곽입니다.
  3. 히든선자체 히든선 표시 여부를 선택합니다.
  4. 모양 탭에서 가시선히든선의 색상과 선 유형을 수정합니다.
  5. 수정을 클릭합니다.

첫 번째 예제의 경우, 오른쪽과 중간에 있는 용접부는 윤곽과 은선으로 표시됩니다. 왼쪽의 용접부는 경로와 은선을 표시합니다.

두 번째 예제는 구조의 단면입니다. 왼쪽과 중간의 용접부는 윤곽으로, 오른쪽의 용접부는 경로로 표시됩니다. 오른쪽과 왼쪽의 용접부는 부재 모서리를 중심으로 합니다. 용접부들은 치수가 수동으로 기입되었습니다.

팁:

도면을 생성하기 전 모델 용접부에 대해 자동 용접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열린 도면에서 용접 객체가 포함된 도면 뷰의 프레임을 두 번 클릭하고 옵션 트리에서 용접을 선택하면 뷰 수준에서 용접 속성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도면 및 뷰 수준에서 가시성 설정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용접 마크 드래그

용접 심을 따라 용접 마크 지시선의 기준점을 기준으로 모델 용접부를 끌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용접 마크를 보다 최적으로 배치하여 도면의 선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모델 용접부와 관련 없는 수동 도면 용접 마크는 자유롭게 끌 수 있습니다.

팁:

도면 드래그 앤 드롭(파일 메뉴 > 설정)을 선택하면 지시선 기준점을 선택하여 드래그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제한 조건: 용접부 기준점을 양면 용접의 후면 쪽으로 드래그할 수 없습니다.

  1. 지시선 기준점 근처의 용접 마크를 클릭합니다.

    도면 드래그 앤 드롭을 선택한 경우에는 지시선을 클릭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리키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2.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의 끝에 있는 지시선 기준점 핸들을 기준으로 기준점을 새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아래 첫 번째 이미지는 모델의 용접부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이미지는 도면의 모델 용접 마크를 보여줍니다. 용접 마크 지시선 기준점을 드래그할 수 있는 영역은 진한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용접 마크 병합

Tekla Structures가 도면에서 용접부가 같으면 동일한 마크와 기호를 사용하도록 용접 마크를 병합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Ctrl을 누른 채 병합할 용접 마크를 선택합니다.
  3.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팝업 메뉴에서 병합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마크를 병합합니다.

  4. 필요한 경우 병합된 용접 마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분할을 선택하여 분할할 수 있습니다.

설명

원본 도면

병합된 용접 마크

용접 유형 기호 사용자 지정

대부분 용접 유형 기호는 하드 코딩되어 있지만 이중 일부는 기호 편집기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모델 용접 및 도면 용접 마크 속성(아래 이미지 참조)의 유형 목록 하단에 있는 7개 기호는 TS_Welds.sym 파일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기호 편집기에서 이 7개 기호 중 무엇이든 편집하여 사용자 지정 용접 기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머지 용접 기호는 하드 코딩되어 있습니다. 기호를 업데이트해도 유형 목록에 있는 기호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1. 관리자 권한으로 기호 편집기를 엽니다.
  2. 파일 > 열기를 클릭하고 TS_Welds.sym 파일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합니다.
  3.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원하는 기호를 수정합니다.

    이때 다른 기호와 동일한 스케일을 유지해야 합니다. 기호가 너무 커서 상자에 맞지 않을 때는 아래와 같이 테두리 너머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5. 파일 > 저장을 선택하고 기호를 저장합니다.

기호 편집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Symbol Editor User's Guide를 클릭하십시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