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컴포넌트 정의

Tekla Structures
2022
Tekla Structures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

필요한 모든 상세가 있는 사용자 지정 컴포넌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수정할 수 있는 간단한 사용자 컴포넌트부터 정의하십시오. 단순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하는 데는 불과 몇 분만 소요됩니다. 이후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계획이라면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하는 데 더 많은 시간해도 투자해도 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를 추가로 편집하여 자체 조정, 즉 모델의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파라메트릭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리지만, 나중에 여러 모델 또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라메트릭 사용자 컴포넌트 그룹이 있을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컴포넌트 분해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를 시작하는 경우 먼저 모델에서 유사한 시스템 컴포넌트를 적용한 후 분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해란 기존 컴포넌트 객체의 그룹을 해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객체들이 분리되고 나면 필요에 맞게 객체를 수정하거나 제거, 추가한 다음 이 객체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사용자 컴포넌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를 분해하여 분리된 객체를 새로운 사용자 컴포넌트의 기준으로 사용하면 사용자 컴포넌트를 더욱 빠르게 생성하려는 경우 유용합니다.

또는 부재, 절단부, 피팅 및 볼트와 같은 사용자 컴포넌트에 필요한 컴포넌트 객체를 개별적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모델에서 분해할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한 다음 컴포넌트 분해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컴포넌트 객체를 분리합니다. 새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할 때 객체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

다음 예는 간단한 사용자 지정 접합을 정의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1. 측면 창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2. 고급 기능 접근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 마법사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3. 유형 목록에서 다음의 컴포넌트 유형을 선택합니다. 접합부, 상세, 이음매 또는 부재.
  4. 이름 상자에 컴포넌트의 고유 이름을 입력합니다.
  5. 유형/메모 탭, 위치 탭 및 고급 탭에서 다른 속성을 수정한 다음 다음 >을 클릭합니다.
  6. 모델에서 사용자 컴포넌트에 포함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영역 선택을 사용하여 여러 객체를 동시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를 위해 객체를 선택할 때는 메인 부재와 보조 부재 및 그리드가 무시됩니다.

    주:

    모델에서 원하는 객체를 선택할 수 없는 경우, 선택 스위치선택 필터 설정을 확인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에 철근 집합 수정자를 포함시키려면 다음을 실행합니다.

    • 수정자를 선택할 때 직접 수정이 꺼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 Shift 키를 누른 채로 수정자를 하나씩 선택합니다. 영역 선택에서는 수정자가 선택되지 않습니다.
  7. 다음 > 기호를 클릭합니다.
  8. 컴포넌트의 메인 부재를 선택합니다.

  9. 다음 > 기호를 클릭합니다.
  10. 컴포넌트의 보조 부재를 선택합니다.

    여러 개의 보조 부재를 선택하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선택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의 최대 보조 부재 수는 30개입니다.

    주:

    보조 부재를 선택하는 순서에 유의하십시오. 모델에서 사용자 컴포넌트를 사용할 때 Tekla Structures는 동일한 선택 순서를 사용합니다.

  11. 상세 또는 이음매 위치 등 이 사용자 컴포넌트에 필요한 다른 속성을 정의합니다.

    속성은 4단계에서 선택한 컴포넌트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12. 이 단계에서 설정을 조정하려면 < 뒤로를 클릭하여 사용자 컴포넌트 마법사의 이전 페이지로 돌아갑니다.
  13. 설정이 만족스러운 경우 피니시를 클릭하여 사용자 컴포넌트를 생성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는 모델 및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추가됩니다.

  14. 필요한 경우 사용자 컴포넌트의 미리 보기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미리 보기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미리 보기 이미지에서 일반적으로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1. 사용자 컴포넌트의 스크린샷 생성.
    2.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사용자 컴포넌트의 미리 보기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Tekla Structures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미리 보기 이미지를 표시합니다.

  15. 나중에 사용자 컴포넌트 설정을 수정하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사용자 컴포넌트 편집기 도구 모음에서 사용자 컴포넌트 설정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설정을 변경합니다.
    3. OK를 클릭합니다.

정의된 사용자 컴포넌트는 지능형이 아니며 Tekla Structures가 모델의 변경 사항에 맞게 치수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모델의 변경 사항에 따라 컴포넌트가 조정되도록 하려면 컴포넌트 객체와 모델 객체 간의 종속성을 빌드할 수 있는 사용자 컴포넌트 편집기에서 컴포넌트를 편집합니다.

중첩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

2개 이상의 컴포넌트를 중첩 컴포넌트로 결합하여 보다 복잡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 작고 단순한 컴포넌트를 생성하여 단일 컴포넌트로 래핑할 수 있습니다. 원래 컴포넌트는 중첩 컴포넌트에서 하위 컴포넌트가 됩니다. 중첩 컴포넌트는 일반적으로 임베디드와 같은 현장 타설 컴포넌트 및 프리캐스트와 함께 사용됩니다.

필요 이상으로 컴포넌트를 중첩하지 마십시오. 레벨을 3개 이상 중첩하는 경우에는 제한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첩 사용자 컴포넌트에서 다른 컴포넌트 레벨을 보려면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스크롤합니다.

  1. 모델에서 중첩 컴포넌트에 포함할 컴포넌트와 기타 모델 객체를 생성합니다.
  2. 측면 창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3. 고급 기능 접근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를 선택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 마법사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4. 유형 목록에서 중첩 사용자 컴포넌트 유형을 선택합니다.
  5. 이름 상자에 중첩 컴포넌트의 고유 이름을 입력합니다.
  6. 유형/메모 탭, 위치 탭 및 고급 탭에서 다른 속성을 수정한 다음 다음 >을 클릭합니다.
  7. 중첩 컴포넌트에 포함할 컴포넌트와 기타 객체를 선택한 다음 다음 >을 클릭합니다.
  8. 사용자 컴포넌트 마법사의 지침에 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중첩 컴포넌트의 메인 및 보조 부재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4단계에서 선택한 컴포넌트 유형에 따라 상세 또는 경계 이음매 위치와 같은 기타 속성을 정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9. 설정이 만족스러운 경우 피니시를 클릭하여 중첩된 컴포넌트를 생성합니다.

    컴포넌트는 모델 및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추가됩니다. 하위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 객체와 함께 사용자 컴포넌트 브라우저에 표시됩니다.

  10. 나중에 설정을 변경하려는 경우:
    1. 사용자 컴포넌트 편집기에서 사용자 컴포넌트 설정 수정 버튼 을 클릭합니다.
    2. 설정을 변경합니다.
    3. OK를 클릭합니다.
경고:

유형 플러그인의 컴포넌트를 중첩 컴포넌트의 하위 컴포넌트로 사용하고 사용자 컴포넌트 편집기에서 하위 컴포넌트 속성을 변경하는 경우, 중첩 컴포넌트를 저장하고 이를 모델에서 사용할 때 해당 변경 사항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속성을 잃지 않으려면 유지하려는 각 플러그인 속성에 변수를 연결합니다. 컴포넌트 속성 파일을 사용하여 이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사용자 컴포넌트의 파라메트릭 변수 및 변수 수식의 예를 참조하십시오.

예제: 사용자 지정 엔드 플레이트 컴포넌트 정의

이 예를 통해 기존의 엔드 플레이트 컴포넌트를 기반으로 간단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측면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2. 고급 기능 접근 버튼을 클릭하고 컴포넌트 분해를 선택합니다.
  3. 모델에서 엔드 플레이트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컴포넌트에서 객체를 분리합니다.

  4. 고급 기능 접근 버튼을 클릭하고 사용자 컴포넌트 정의...를 선택합니다.
  5. 유형 목록에서 접합을 선택합니다.
  6. 이름 상자에 사용자 컴포넌트의 고유한 이름을 입력합니다.

  7. 다음 > 기호를 클릭합니다.
  8. 사용자 컴포넌트에서 사용할 객체를 선택한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영역 선택(왼쪽에서 오른쪽)을 사용하여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에 포함시킬 객체를 선택할 때는 Tekla Structures에서 메인 부재와 보조 부재 및 그리드가 무시됩니다.

  9. 기둥을 메인 부재로 선택한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메인 부재는 보조 부재를 지원합니다.

  10. 보조 부재로 보를 선택합니다.

    보조 부재를 메인 부재가 지원합니다.

    주:

    여러 개의 보조 부재를 선택하는 경우 선택 순서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델에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사용자 컴포넌트가 동일한 선택 순서를 사용합니다. 사용자 컴포넌트의 최대 보조 부재 수는 30개입니다.

  11. 피니시 기호를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새 컴포넌트의 컴포넌트 기호를 표시합니다.

    이제 단순한 사용자 컴포넌트를 정의했습니다. 이는 원래 생성된 위치와 유사한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지능형이 아니며 Tekla Structures가 모델의 변경 사항에 맞게 컴포넌트 치수를 조정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를 지능형으로 만들려면 사용자 컴포넌트 편집기에서 편집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