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의 타설

Tekla Structures
2022
Tekla Structures

도면의 타설

Tekla Structures 기본도면은 타설 객체 지오메트리와 타설 경계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타설 도면은 타설의 시퀀스 설정 및 타설과 타설 경계선의 속성을 전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설 객체에 마크를 추가하고 타설 경계선에 연결 메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타설을 활성화하는 방법

타설과 관련된 옵션 및 기능은 모델에서 타설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설은 고급 옵션 XS_ENABLE_POUR_MANAGEMENTTRUE로 설정하여 모델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 환경에서 타설은 (콘크리트) 도급업자 역할에서만 활성화됩니다.

경고:

모델에서 타설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특히 프로젝트 중간에 XS_ENABLE_POUR_MANAGEMENT를 사용하여 타설을 비활성화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도면에 타설이 포함되어 있는 상태로 모델을 공유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모델과 도면에서 타설과 타설 경계선이 무효가 될 수 있고, 모든 타설 관련 모델링 작업이 손실될 수 있습니다.

타설 객체

타설 객체의 지오메트리는 모놀리식 콘크리트로 제공됩니다. 타설 객체는 평면, 단면 및 3D 도면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는 모델링된 것과 정확히 동일하게 기본도면에 타설 객체 지오메트리를 보여줍니다. 부재가 충돌하고, 콘크리트 재질 등급이 동일하고, 현장타설콘크리트 부재 유형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타설 단계가 동일한 경우, 중첩 및 여분의 윤곽이 사라집니다.

타설 객체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타설 객체에서 다양한 색상과 선 유형, 채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 뷰 및 도면 레벨의 열려 있는 도면에서 타설 객체 속성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도면 객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도면에 타설 객체, 타설 마크 및 타설 경계선 표시을 참조하십시오.

타설 객체 마크

타설 객체 마크를 사용하여 타설 객체와 관련된 정보(예: 타설 번호, 타설 유형, 재질 등급, 타설 시작 예정, 타설 팀의 이름)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타설 도면을 생성하기 전에 자동 타설 마크를 추가할 수 있으며, 열려 있는 도면에서도 타설 객체 마크를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타설 경계선

타설 경계선은 모델링되어 있으므로 기본도면에 표시됩니다. 타설 경계선은 기호로 표시됩니다. 고급 옵션 XS_POUR_BREAK_SYMBOL을 사용하여 기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호 스케일과 기호들 사이의 간격은 자동으로 도면 뷰 스테일을 따릅니다.

타설 경계선을 자동으로 표시하고 타설 경계선 속성을 수정하고 열려 있는 도면에서 타설 경계선에 연결 메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타설 도면 속성 및 템플릿

기본 환경에서 콘크리트 도급업자 역할에는 사전 정의된 도면 속성 일부, 기존 레포트 템플릿, 타설용 오거나이저 레포트 템플릿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고유의 환경에는 사전 정의된 도면 속성 일부, 타설용 템플릿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타설 도면 및 타설 레포트의 예는 아래 예시를 참조하십시오.

예제

아래 이미지에서 각각의 타설 객체 마크를 가진, 색상이 다르게 표시된 두 개의 타설 객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설 경계선은 타설 객체 사이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호로 나타냅니다. 타설 경계선은 연결 메모로 표시됩니다.

도면에서 타설 객체, 타설 마크 및 타설 경계선 수정

타설 도면을 생성하였으면 이제 도면을 열고 타설 객체, 타설 마크 및 타설 경계선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타설 도면을 열고 도면 배경을 두 번 클릭하여 도면 속성으로 이동합니다.
  2. 도면에 타설을 표시하려면 버튼을 클릭하고 도면에 타설 표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 타설 객체...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수정합니다.
    • 내용 탭: 켜기 또는 끄기를 선택하여 은선 표시 여부, 은선 및 가장자리 모따기 보유 여부를 선택합니다.
    • 모양 탭: 가시선과 은선의 색상과 유형을 설정합니다.
    • 채우기 탭: 타설 객체 면 및/또는 타설 객체 단면 채우기를 선택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합니다.
  5. 타설 객체 마크... 버튼을 클릭하고 마크의 내용과 모양을 선택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6. 타설 경계선... 버튼을 클릭하고 가시성표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내용 탭에서 타설 경계선 은선의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모양 탭에서 타설 경계선의 가시선과 은선의 색상과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필요에 따라 나머지 속성을 수정합니다. 예를 들어 철근...을 클릭하고 모든 철근의 가시성표시로 설정하여 타설 도면에 철근을 표시합니다.
  8. 수정을 클릭하여 타설 도면에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타설 경계선 기호 변경

타설 경계선 기호를 변경하려면 고급 옵션 XS_POUR_BREAK_SYMBOL을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메뉴에서 설정 > 고급 옵션 클릭에서 도면 속성 범주로 이동합니다.
  2. 고급 옵션 XS_POUR_BREAK_SYMBOL에 대한 새로운 값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PourBreaks@0입니다. 이 값은 기호가 정의된 PourBreaks.sym 파일을 나타냅니다. 기호 값은 기호 라이브러리 파일 이름(PourBreaks)으로 시작하고 기호의 번호(0)로 끝납니다. 기본 기호 파일은 ..\ProgramData\Trimble\Tekla Structures\<version>\environments\common\symbols에 있습니다.

    새 기호를 포함하는 새 기호 파일을 만들고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XS_POUR_BREAK_SYMBOL에 대한 새 .sym 파일을 정의합니다. 환경 폴더에 없는 기호 파일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기호 파일 위치로 가는 전체 경로와 기호 파일 이름, 기호 번호를 이 고급 옵션의 값으로 입력합니다.

  3. 적용확인을 클릭합니다.

타설 도면 및 타설 레포트 예

기본 환경의 콘크리트 도급업자 역할에는 타설 도면 및 레포트의 사전 정의된 템플릿 및 설정이 일부 포함됩니다.

사전 정의된 타설 도면 속성 예

기본 환경의 콘크리트 도급업자 역할에는 사전 정의된 기본도면 속성 CIP_Pour_3D, CIP_Pour_PlanCIP_Pour_Plan_with_Pour_List가 포함됩니다. 이 도면 속성은 상세 객체 레벨 설정을 사용하여 타설 번호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타설 객체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또한 도면 속성 파일 CIP_Pour_3D는 히든선을 렌더링하지 않으며 CIP_Pour_Plan_with_Pour_List는 도면에 타설 목록을 추가합니다.

다음 예제 도면은 CIP_Pour_Plan_with_Pour_List 도면 속성을 사용하고 CIP_Pour_3D 뷰 레벨 속성을 3D 뷰에 적용하여 생성되었습니다. 다음 링크를 클릭하여 도면을 엽니다.

타설 도면

사전 정의된 타설 레포트 예

기본 환경의 콘크리트 도급업자 역할에는 타설 정보에 대해 사전 정의된 레포트 템플릿이 포함됩니다.

  • 레포트 생성 명령을 사용하여 생성할 수 있는 기존 레포트 템플릿은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Pour_ListPour_Schedule.csv입니다.
  • Pour Organizer 레포트는 Exce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이러한 레포트 템플릿을 사용하여 생성한 레포트의 예를 참조하십시오.

타설 목록

타설 일정

Excel로 내보낸 타설 오거나이저 레포트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