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뷰 생성

Tekla Structures
2022
Tekla Structures

모델 뷰 생성

Tekla Structures에서는 모델 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뷰에는 모양을 정의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뷰를 생성한 후 뷰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보기의 속성을 확인하고 수정하려면 모델 배경의 아무 곳이나 마우스를 두 번 클릭하여 뷰 속성 대화 상자를 엽니다.

그리드선을 따라 뷰를 생성하려면 선택 그리드선 뷰 생성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속성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뷰를 다시 열어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는 모델 종료 시 명명된 뷰만 저장합니다.

모델의 기본 뷰 생성

두 좌표 축을 따라 기본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뷰를 사용하여 모델 전체를 볼 수 있습니다.

  1. 탭에서 새 뷰 > 기본 뷰를 클릭합니다.
  2. 평면 목록에서 뷰 평면을 선택합니다.

    뷰 평면의 정의 기준은 축 2개입니다.

  3. 좌표 상자에 뷰 레벨을 입력합니다.

    이 값은 뷰 평면과 직각으로 글로벌 원점부터 뷰 평면까지의 거리를 정의합니다.

  4. 생성 기호를 클릭합니다.

두 점을 사용하여 뷰 생성

선택한 두 점을 사용하여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원점과 x축 방향의 한 점.

  1. 탭에서 새 뷰 > 점 2개 사용를 클릭합니다.
  2. 점 하나를 선택해 뷰 평면의 원점을 표시합니다.
  3. 두 번째 점을 선택해 x 축 방향을 표시합니다.

    y축은 두 번째 점을 선택한 뷰 평면과 수직입니다.

세 점을 사용하여 뷰 생성

선택한 세 점인 원점, x축 방향의 한 점, y축 방향의 세 번째 점을 사용하여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탭에서 새 뷰 > 점 3개 사용를 클릭합니다.
  2. 점 하나를 선택해 뷰 평면의 원점을 표시합니다.
  3. 두 번째 점을 선택해 x 축 방향을 표시합니다.
  4. 세 번째 점을 선택해 y 축 방향을 표시합니다.

작업 평면의 뷰 생성

현재 뷰 속성을 사용하여 작업 평면의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탭에서 새 뷰 > 작업 평면 상에를 클릭합니다.

그리드 뷰 생성

선택한 그리드선을 따라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작 전에 그리드가 있는 뷰를 생성하고 그리드 속성을 점검합니다. 방사형 그리드에서는 아치형 그리드선이 아닌 직선형 그리드선에만 그리드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 속성이 맞지 않을 경우 Tekla Structures가 잘못된 높이에서 뷰를 자르거나 이름이 잘못 부여될 수 있습니다. 나중에 그리드 라벨 또는 높이나 그리드를 변경하면 뷰 이름이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1. 그리드를 선택합니다.
  2. 탭에서 새 뷰 > 그리드선을 따라를 클릭합니다.
  3. 필요할 경우 그리드 뷰 속성을 수정합니다.
    1. 뷰 개수 목록에서 생성할 뷰 수를 선택합니다.
    2. 뷰 이름 접두사 상자에 접두사를 입력합니다.
    3. 뷰 속성 목록에서 사용할 뷰 속성(적용 또는 저장)을 정의합니다.
  4. 생성 기호를 클릭합니다.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5.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뷰를 생성된 뷰 목록에서 열린 뷰 목록으로 옮깁니다.

    열린 뷰 목록으로 옮기기 전까지는 뷰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 예에서는 다음 모델에서 그리드선 1–7의 수직 뷰 생성 방법을 보여줍니다.

선택 그리드선 뷰 생성 대화 상자에서 뷰 평면 XZ에는 모두를, 뷰 평면 XY와 ZY에는 없음을 선택합니다. 뷰 이름 접두사와 뷰 속성에 기본 설정을 사용합니다.

그리드 뷰를 생성한 후 Grid 2로 명명된 뷰를 열린 뷰 목록으로 옮깁니다.

그리드 뷰가 새 창에 평면 뷰로 표시됩니다.

뷰를 회전하여 3D로 볼 수 있습니다.

평면에 뷰 생성

작업 평면 또는 기존 부재의 거의 모든 평면에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탭에서 새 뷰 > 평면를 클릭합니다.

    모델 객체 위에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Tekla Structures가 사용할 수 있는 평면을 연한 파란색으로 강조 표시합니다.

  2. 원하는 평면을 선택합니다.
팁:

또는, 부재의 정면, 상단, 후면 또는 하단 평면에 뷰를 생성하려면 탭에서 제공하는 다음과 같은 명령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부재 정면 평면 상에

  • 부재 상단 평면 상에

  • 부재 후면 평면 상에

  • 부재 하단 평면 상에

이들 명령을 사용하려면 우선 명령을 선택한 후에 부재를 선택합니다.

부재의 3D 뷰 생성

특정 부재를 명확히 표시해야 할 때 부재의 3D 뷰를 생성합니다. 뷰 중간에 부재가 배치됩니다.

  1. 탭에서 새 뷰 > 부재의 3D 뷰를 클릭합니다.
  2. 부재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part_basic_view 속성 파일에 정의된 속성을 사용하여 뷰를 생성합니다. 뷰 평면 y축은 모델의 글로벌 z축입니다. x축은 글로벌 xy 평면으로 부재의 로컬 x축이 투영된 것입니다.

    Tekla Structures에서는 선택한 부재를 포함하도록 작업 영역을 맞춥니다.

    새 3D 뷰를 생성할 때마다 Tekla Structures에서 뷰를 한 번 회전하도록 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기본 뷰 자동 회전 설정을 선택합니다.

기본 부재 뷰 생성

부재의 뷰 4개, 정면, 상단, 엔드 및 3D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가 동일 명령으로 이 모든 뷰를 동시에 생성합니다. 전면, 상단 및 엔드 뷰는 기본적으로 평면 뷰입니다.

  1. 탭에서 새 뷰 > 기본 부재 뷰를 클릭합니다.
  2. 부재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part_front_view, part_top_view, part_end_viewpart_persp_view 속성 파일에 정의된 속성을 사용하여 기본 뷰 4개를 동시에 생성합니다.

미변형 부재 뷰 생성

미변형 부재를 미변형 형상으로 표시하는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보와 기둥에만 적용됩니다.

  1. 탭에서 새 뷰 > 변형되지 않은 부재 뷰를 클릭합니다.
  2. 부재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뒤틀린 보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이 보를 별도의 뷰에 미변형 형상으로 표시합니다.

컴포넌트의 3D 뷰 생성

특정 컴포넌트를 명확히 표시해야 할 때 컴포넌트의 3D 뷰를 생성합니다. 뷰 중간에 컴포넌트가 배치됩니다.

  1. 탭에서 새 뷰 > 컴포넌트의 3D 뷰를 클릭합니다.
  2.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component_basic_view 속성 파일에 정의된 속성을 사용하여 뷰를 생성합니다. 뷰 평면 y축은 모델의 글로벌 z축입니다. x 축은 첫 번째 보조 부재의 로컬 x축이 글로벌 xy 평면으로 투영된 것입니다. 작업 영역 깊이는 모든 방향으로 1m입니다.

    선택한 컴포넌트로 작업 영역이 자동으로 정의됩니다.

    새 3D 뷰를 생성할 때마다 Tekla Structures에서 뷰를 한 번 회전하도록 하려면 파일 메뉴에서 기본 뷰 자동 회전 설정을 선택합니다.

기본 컴포넌트 뷰 생성

다음과 같이 컴포넌트의 뷰 4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정면, 상단, 엔드 및 3D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가 동일 명령으로 이 모든 뷰를 동시에 생성합니다. 전면, 상단 및 엔드 뷰는 기본적으로 평면 뷰입니다.

  1. 탭에서 새 뷰 > 컴포넌트의 기본 뷰를 클릭합니다.
  2.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component_front_view, component_top_view, component_end_viewcomponent_persp_view 속성 파일에 정의된 속성을 사용하여 기본 뷰 4개를 동시에 생성합니다.

표면 뷰를 생성합니다.

Create surface view 매크로를 사용하여 자동 정렬된 표면 뷰를 생성합니다. 복잡한 지오메트리에서 볼트 그룹, 스티프너 플레이트, 홀 관통을 모델링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부재 표면을 선택할 수 있으려면 부재 면을 표시하는 모델 뷰를 사용해야 합니다. 탭에서 렌더링을 클릭하고 부재 회색조 또는 부재 렌더링 옵션을 선택합니다.

  1. 측면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 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2. 응용 프로그램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엽니다.
  3. Create surface view를 두 번 클릭하여 매크로를 시작합니다.
  4. 부재의 표면을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새 임시 뷰를 생성하고 부재면의 가장 긴 가장자리를 따라 작업 평면을 옮깁니다. 평면 뷰를 모델링하여 원본 3D 뷰에서 실시 중인 모델링 작업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5. 매크로를 중지하려면 Esc를 누릅니다.
  6. 작업 평면을 다시 원점으로 보내려면
    1. 1–2단계를 반복하여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엽니다.
    2. Work plane global 매크로를 두 번 클릭합니다.

      작업 평면이 다시 원점으로 반환되고 모델의 글로벌 x, y 및 z 평면과 정렬됩니다.

선택된 가장자리를 따라 표면 뷰 생성

Create surface view wEdge 매크로를 사용하여 표면 뷰를 생성하고 선택한 가장자리를 따라 작업 평면을 정렬합니다. 복잡한 지오메트리에서 볼트 그룹, 스티프너 플레이트, 홀 관통을 모델링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부재 표면을 선택할 수 있으려면 부재 면을 표시하는 모델 뷰를 사용해야 합니다. 탭에서 렌더링을 클릭하고 부재 회색조 또는 부재 렌더링 옵션을 선택합니다.

  1. 지오메트리 선/점에 스냅 스냅 스위치가 활성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면 가장자리를 따라 선택하며 방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측면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 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3. 응용 프로그램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엽니다.
  4. Create surface view wEdge를 두 번 클릭하여 매크로를 시작합니다.
  5. 부재의 표면을 선택합니다.

    마우스 포인터를 부재 가장자리 위로 움직이면 노란색 화살표 기호가 표시되어 뷰를 정렬할 수 있는 가장자리를 나타냅니다. 화살촉은 x 축의 양의 방향을 나타냅니다. 뷰가 이 방향으로 회전하며 뷰의 평평한 수평 가장자리를 형성합니다. 뷰와 작업 평면의 원점이 화살표 스냅 선의 시작이 됩니다.

  6. 원하는 가장자리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새 임시 뷰를 생성하고, 선택된 가장자리는 뷰의 x 축을 형성합니다. 평면 뷰를 모델링하여 원본 3D 뷰에서 실시 중인 모델링 작업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7. 매크로를 중지하려면 Esc를 누릅니다.
  8. 작업 평면을 다시 원점으로 보내려면
    1. 2–3단계를 반복하여 응용 프로그램 목록을 엽니다.
    2. Work plane global 매크로를 두 번 클릭합니다.

      작업 평면이 다시 원점으로 반환되고 모델의 글로벌 x, y 및 z 평면과 정렬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