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 집합 생성

Tekla Structures
2022
Tekla Structures

철근 집합 생성

철근 집합은 직접 수정 및 철근 집합 가이드라인, 레그 면, 로컬 수정자를 사용하여 수정할 수 있는 철근들입니다. 콘크리트 부재나 타설 객체에서 다양한 영역을 유연하게 강화하려 할 때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철근 집합 생성 옵션이 있습니다. 세로 방향 및 가로 방향 철근 집합 및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 면에 따라 생성된 철근 집합은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에 연결되고 적응합니다. 점 입력 명령을 사용하면, 콘크리트 객체 외부에서도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철근 형상 배치 도구를 사용하여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

철근 집합 작업을 할 때는 직접 수정 스위치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철근 집합과 관련된 기본 개념

철근 집합의 레그 면은 철근 레그가 생성되는 곳을 정의하는 평면입니다. Tekla Structures는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의 보강면 또는 철근 집합을 생성할 때 선택하는 지점에 따라 레그 면을 생성합니다.

철근 집합 레그 표면은 레그 면과 비슷하지만 곡선형일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가이드라인 기준 명령을 사용하여 철근 집합 생성 시 레그 표면을 생성합니다.

각각의 철근 집합에는 철근의 분산 방향을 정의하는 가이드라인이 최소 하나 있습니다. 철근의 간격도 가이드라인을 따라 측정됩니다. 가이드라인은 선이거나 모서리 모따기가 있을 수 있는 폴리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에서 레그 면은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가이드라인은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되어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의 위치는 철근 생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이드라인의 끝을 움직이거나 올리면 철근이 각각 회전합니다. 예제:

필요하다면 최대 2개의 보조 가이드라인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여 철근 집합을 따라 여러 개의 간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곡선형 구조를 위한 세로 방향 철근을 생성할 때에도 보조 가이드라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는 곡선형 보, 폴리보, 스트립 기초 및 벽 패널에 대해 가이드라인 3개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레그 표면이 있는 철근 집합에는 보조 안내선이 하나만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위치에서만 철근 집합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 로컬 속성 수정자, 단부 상세 수정자, 스플리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세로 철근 생성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에서 세로 철근으로 구성되는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보강하고자 하는 콘크리트 객체에 따라, 부재 뷰 또는 타설 뷰를 사용합니다.
  2. 철근 탭에서 세로방향을 클릭합니다.
  3. 마우스 포인터를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의 가장자리로 이동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 가능한 단면을 강조 표시합니다.

  4. 보강할 횡단면을 선택합니다.

  5. 필요한 경우, 철근의 횡단면 크기 또는 형상을 수정합니다.

    그러려면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한 다음 횡단면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6. 선택된 횡단면에서 보강하려는 면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1개 면만 선택됩니다. 여러 면을 선택하려면 Shift 또는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된 면을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합니다.

  7. 개별 면을 연장 또는 단축하려면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노란색 및 자홍색 단부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8. 마치려면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철근 집합 생성을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된 각 면에서 철근 집합을 생성하고 선택된 단면에 직각으로 철근을 생성합니다.

가로 철근 생성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에서 가로 철근으로 구성되는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보강하고자 하는 콘크리트 객체에 따라, 부재 뷰 또는 타설 뷰를 사용합니다.
  2. 철근 탭에서 교차를 클릭합니다.
  3. 마우스 포인터를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의 가장자리로 이동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 가능한 단면을 강조 표시합니다.

  4. 보강할 횡단면을 선택합니다.

  5. 필요한 경우, 철근 형상을 수정합니다.

    철근의 단면 크기를 변경하려면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을 클릭한 다음 단면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6.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을 활성화한 상태로, 선택한 단면에서 생성할 철근 레그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으로 모든 레그가 선택되며, Tekla Structures는 객체 면마다 하나씩 레그를 생성합니다.

    • 선택된 레그를 선택 해제하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레그를 클릭합니다.
    • 모든 레그를 선택 해제하려면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합니다.
    • 2개 이상의 레그를 선택하려면 첫 번째 레그를 선택한 다음 Ctrl 또는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나머지 레그를 선택합니다.
    • 모든 레그를 선택하려면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된 레그를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하고, 레그의 연속 철근 형상을 생성합니다.

  7. 철근 형상을 회전시키려는(예컨대 스트럽 후크를 다른 모서리로 이동) 경우,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려면 Tab 키를, 시계 방향으로 돌리려면 Shift+Tab 키를 누릅니다.
  8. 개별 레그를 연장하거나 줄여야 하는 경우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한 다음 철근 단부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중복 철근 형상을 생성하거나 콘크리트 객체 외부로 철근 단부를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9. 철근의 분산 길이를 수정하려면, 철근 집합 가이드라인의 길이를 조정합니다.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를 클릭한 다음, 가이드라인 단부 핸들을 드래그합니다.

  10. 마치려면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거나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철근 집합 생성을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된 단면에 평행하게 철근을 생성하고 가이드라인의 길이를 따라 철근을 분산시킵니다.

면별로 철근 생성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의 면을 따라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보강하고자 하는 콘크리트 객체에 따라, 부재 뷰 또는 타설 뷰를 사용합니다.
  2. 철근 탭에서 표면 기준을 클릭합니다.
  3.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다음 옵션을 사용하여 보강하려는 콘크리트 객체의 면과 영역 및 철근 방향을 정의합니다.
    이 버튼을 클릭 다음 작업을 수행
    콘크리트 객체의 가까운 쪽 면에서 철근 생성.
    콘크리트 객체의 먼 쪽 면에서 철근 생성.
    가장 긴 객체 면 가장자리에 평행하게 철근 생성.

    옵션을 사용하면 막대가 생성되어 마우스 포인터에 가장 가까운 가장자리와 평행하게 됩니다.

    가장 긴 객체 면 가장자리에 수직으로 철근 생성.

    옵션을 사용하면 막대가 생성되어 마우스 포인터에 가장 가까운 가장자리와 직각이 됩니다.

    두 방향으로 철근 생성: 철근 집합 하나는 가장 긴 객체 면 가장자리에 평행하게, 다른 철근 집합은 가장자리에 직각으로.

    옵션을 사용하면 막대 집합 하나는 마우스 포인터에 가장 가까운 가장자리와 평행하게, 다른 막대 집합은 직각이 됩니다.

    전체 객체 면에 대해 철근 생성.
    객체 면에서 직사각형 영역에 대해 철근 생성.
    객체 면에서 다각형 영역에 대해 철근 생성.
  4. 보강하기로 선택한 영역에 따라 다음 중 한 가지를 수행합니다.
    • 전체 객체 면 보강:
      1. 마우스 포인터를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객체의 면 위로 이동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객체 면 치수 및 철근 방향을 나타내는 기호를 표시합니다.

      2. 객체 면을 선택합니다.
    • 직사각형 영역을 보강하려면 영역의 맞은 편 모서리 2개를 선택합니다.

    • 다각형 영역을 보강하려면 다각형 모서리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한 옵션에 따라 철근을 생성합니다. 두 방향으로 철근을 생성하기로 선택한 경우, Tekla Structures는 다음 2개의 철근 집합을 생성합니다. 철근 집합 하나는 가장 긴 객체 면 가장자리에 평행하게, 다른 하나는 이에 수직으로 생성합니다.

가이드라인별로 철근 생성

점을 선택하여 정의한 1~2개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콘크리트 부재의 면 하나 이상에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철근 탭에서 가이드라인 기준을 클릭합니다.
  2. 보강할 부재 면을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된 면을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합니다.

    원하는 개수만큼 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면을 선택 취소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면을 다시 클릭합니다.

  3.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여 면 선택을 종료합니다.
  4. 점을 선택하여 기본 가이드라인의 위치를 정의한 다음,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시작점, = 끝점

  5. 보조 안내선을 생성하려면 위치를 정의하는 점을 선택합니다.

  6.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여 철근 집합 및 가이드라인을 생성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선택한 면 위로 확장되는 철근 집합을 생성하고, 가이드라인을 따라 철근을 분배합니다.

포인트 입력으로 철근 생성

모델에서 점을 선택하여 철근 집합을 생성하고 철근의 형상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철근 탭에서 자세히 > 점 입력을 클릭합니다.
  2.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에서 철근 집합 유형과 철근 집합의 단면 개수를 정의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통
    • 테이퍼
    • 테이퍼 융기부
    • 테이퍼 곡선형
    • 테이퍼 N

    테이퍼 N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횡단면 수를 입력합니다.

  3. 첫 번째 횡단면에서 점을 선택하여 철근 형상을 정의합니다.

    직교 같은 다른 스냅 방법과 임시 기준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을 종료합니다.
  5. 철근 집합 유형과 단면 개수에 따라 다음 중 한 가지를 수행합니다.
    • 일반 철근 집합의 경우, 철근 집합의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합니다.

    • 다른 유형의 철근 집합은 두 번째 및 후속 단면에서 점을 선택하여 철근 형상을 정의합니다. 그리고 각 단면에서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을 완료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각 단면 사이에 레그 면이 있는 철근 집합을 생성합니다.

철근 집합 속성

상황에 맞는 도구 모음 또는 속성 창을 사용하여 철근 집합의 속성을 보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속성 파일의 파일 이름 확장자는 .rst입니다.

철근 집합 속성철근 집합 수정도 참조하십시오.

제한 조건

  • Tekla Structures가 철근 집합을 생성해 레이어에 배열할 때는 자동 간섭 방지에서 굽은 철근 모서리의 라운딩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 변형된 부재에서는 철근 집합을 생성할 수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