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 치수 추가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수동 치수 추가

자동 치수 외에도 열려 있는 도면에서 치수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3D 뷰에서는 수동 치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 만들고자 하는 치수의 유형에 따라, 치수 생성 탭에서 Shift 키를 누른 채 치수 생성 버튼 중 하나를 클릭합니다.

    수평: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x 방향으로 치수를 생성합니다. X는 현재 UCS에 따라 다릅니다.

    수직: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y 방향으로 치수를 생성합니다. Y는 현재 UCS에 따라 다릅니다.

    직각: 두 점을 선택해 치수선의 방향을 설정한 후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정의하는 선에 직각인 치수를 생성합니다.

    직교: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x 또는 y 방향으로 치수를 생성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총 거리가 더 큰 쪽의 방향을 사용합니다. X와 Y는 현재 UCS에 따라 다릅니다.

    곡선형 치수, 직교 기준선: 세 점을 선택해 호를 정의한 후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직교 기준선이 있는 곡선형 치수를 생성합니다. 선의 치수 텍스트는 거리 또는 각도 값입니다.

    곡선형 치수, 반경 방향 기준선: 세 점을 선택해 호를 정의한 후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반경 방향 기준선이 있는 곡선형 치수를 생성합니다. 선의 치수 텍스트는 거리 또는 각도 값입니다.

    자유: 선택한 두 점 사이의 선에 평행하는 치수를 생성합니다.

    COG: 무게중심(COG)에 COG 치수를 생성하고 COG 기호를 추가하여 단품도면, 조립도면 및 콘크리트 부재도면에서 COG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단면 뷰에 COG 치수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평행: 먼저 두 점을 선택해 치수선의 방향을 정의한 후 치수를 생성할 점을 선택하여 정의하는 선에 평행인 치수를 생성합니다.

    방사형: 호를 정의하는 세 점을 선택해 반경 방향 치수를 생성하고 해당 치수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각도: 각도를 정의하는 정점과 두 점을 선택하여 각도 치수를 생성합니다. 치수를 배치할 면을 선택합니다.

  2. 속성 대화 상자에서 치수 속성을 수정합니다.
  3. 치수 마크에 원하는 요소를 추가하고 그 속성을 수정합니다.
  4. 필요에 따라 원하는 요소를 포함한 치수 태그를 추가하고 치수 태그 회전을 설정합니다.

    또한, 치수 태그에 부재 수를 포함하고 태그에서 원하는 기본 내용을 제거하는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치수 마크와 치수 태그 마크 요소는 부재, 볼트, 철근 및 표면처리 마크에 대한 요소와 동일합니다.

  5. 확인 또는 적용을 클릭합니다.
  6. 상태 표시줄에 표시되는 지침에 따라 치수를 추가합니다.

    치수를 올바로 추가하려면 올바른 스냅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목적에 가장 적합한 스위치를 선택하여 스위치를 임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치수선을 배치할 수 있는 치수 유형의 경우, 배치 설정이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배치고정으로 설정한 경우, 클릭하는 위치가 치수선의 위치가 됩니다. 배치자유로 설정한 경우, 가운데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면 객체의 어떤 면에 치수선이 위치하는지 정의되고, Tekla Structures가 치수선을 배치합니다.

  7. 치수를 원하는 위치로 끕니다.

    치수를 끌면 배치 설정이 기본적으로 고정으로 변경됩니다.

    치수 마크를 드래그할 수도 있는데, 치수 마크를 드래그하면 지시선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수동 치수의 예

명령

평행 치수 추가

(1) 평행 치수선에 대한 방향을 정의하기 위해 선택한 가장자리 지점을 보여줍니다.

(2) 선택한 치수점을 보여줍니다.

이전과 동일한 부재가 이제 직각 치수 추가 로 치수가 생성되는 경우

(1) 직각 치수선에 대한 방향을 정의하기 위해 선택한 가장자리 지점을 보여줍니다.

(2) 선택한 치수점을 보여줍니다.

직교 기준선을 포함하여 곡선형 치수 추가

선의 치수 텍스트는 거리 값입니다.

곡선보 또는 폴리보의 끝이 절단되거나 맞춰지면 보 끝의 점이 실제 보의 곡선에 놓여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곡선보가 직선형 세그먼트로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점은 (2)로 표시됩니다.

부정확한 곡선형 치수가 생성되지 않도록 하려면 (1)로 표시된 세 개의 점을 사용하여 호를 정의하는 세 점을 선택합니다.

끝점 스냅을 사용합니다.

반경 방향 기준선을 포함하여 곡선형 치수 추가

곡선형거리로 설정합니다.

선의 치수 텍스트는 거리 값입니다.

반경 방향 기준선을 포함하여 곡선형 치수 추가

곡선형각도로 설정합니다.

선의 치수 텍스트는 각도 값입니다.

각도 치수 추가

각도각도 정점의 각도(도)로 설정합니다.

각도 치수 추가

변의 각도로 설정된 각도

각도 치수 추가

각도삼각형으로 설정합니다.

삼각형 밑변 길이를 100으로 설정합니다.

반경 방향 치수 추가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