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을 2D DWG 또는 DXF 파일로 내보내기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도면을 2D DWG 또는 DXF 파일로 내보내기

Tekla Structures 도면을 2D DWG 및 DXF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여러 도면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DWG/DXF 내보내기는 객체에 기반합니다. 예를 들어 히든선 유형을 사용하여 그려진 직사각형 부재를 내보낼 경우 그 결과는 파선으로 그려진 직사각형 객체가 됩니다. 기존 선 기준 DWG 내보내기의 경우, 그 결과는 분리된 여러 개의 짧은 직선이 될 것입니다. 해치 또한 분리된 선이 아니라 CAD의 해치 객체로 내보냅니다.

DWG/DXF 도면 내보내기에서 사용자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객체에 레이어를 쉽게 설정하고 예를 들어 마크 텍스트와 지시선에서 마크 프레임을 분리합니다.
  • 필터를 사용하여 여러 부재들을 다른 부재와 구분합니다.
  • 표준 CAD 레이어 설정에 의해 사전 정의된 레이어들을 사용합니다.
  • 기준점과 모델 좌표를 사용합니다.
  • 이미지가 더 이상 링크로 내보내지지 않도록 이미지를 내보내기 파일에 임베딩합니다.

DWG/DXF 내보내기 시작

  1.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내보내기를 시작합니다.

    •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 > 도면을 클릭한 후 표시되는 문서 관리자 목록에서 도면을 선택합니다.
    • 도면 및 레포트 > 문서 관리자 클릭 후 문서 관리자 목록에서 내보낼 도면을 선택하고 파일 메뉴에서 내보내기 > 도면을 클릭합니다.
    • 도면 및 레포트 > 문서 관리자 클릭 후 문서 관리자 목록에서 내보낼 도면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내보내기를 선택하거나 하단의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도면 모드에서 문서 관리자를 열 경우에는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열려 있는 도면에서 파일 메뉴에서 도면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2. 미리보기 열기를 클릭하여 미리보기 창을 표시합니다. 여기서는 내보낼 도면을 여러 개 선택한 경우에도 도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볼 수 있는 미리 보기를 처음 가져오려면 미리 보기 새로 고침을 클릭합니다. 미리 보기 새로 고침을 클릭하여 미리 보기를 다시 새로 고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므로 미리 보기는 자동으로 새로 고쳐지지 않습니다.

내보내기 설정 정의 및 DWG/DXF로 내보내기

  1. 저장 목록에서, 이전에 저장하였거나 사전 정의된 내보내기 설정을 로드합니다. 수정한 설정을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고자 할 경우에는 새 설정 파일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2. 파일 위치에서 내보낸 DWG 파일의 위치를 정의하십시오.

    DWG/DXF 파일의 기본 위치는 현재 모델 폴더입니다. 생성된 DWG/DXF 파일의 기본 폴더는 XS_DRAWING_PLOT_FILE_DIRECTORY 고급 옵션을 통해서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출력 폴더 이름 앞에 .\를 사용하면 상대적 파일 위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정된 출력 폴더는 설정에 저장됩니다. 완료 시 폴더 열기는 내보내기 후 내보내기 폴더를 엽니다.

  3. 파일 형식 목록에서 DWG 또는 DXF를 선택합니다.
  4. 내보내기에 사용할 DWG 버전을 선택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AutoCAD 또는 DXF 형식의 버전이 여러 개 있습니다. 2010이 기본값입니다.
  5. 기타 필요한 설정을 옵션 탭에서 정의합니다.

    모델 공간 좌표

    다음 옵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 로컬: CAD 좌표계의 0점으로 도면을 내보냅니다. 이 옵션은 1차 뷰 프레임의 좌측 하단 모서리를 사용하여 로컬 좌표를 설정합니다. 프레임이 확장되면 로컬이 이동합니다.
    • 모델: Tekla Structures 0점을 CAD 0점에 맞추고, 이에 따라 X 및 Y 좌표에서 CAD 좌표계를 적절하게 돌립니다. Z 좌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 기준점: <name_of_base_point>: 선택한 기준점을 CAD 0점과 일치시키고, 이에 따라 CAD 좌표계를 회전시킵니다. 기준점은 파일 > 프로젝트 속성 > 기준점을 통해 Tekla Structures 모델에 정의되어 있습니다.

      Z 좌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파일 접두사

    파일 접미사

    파일 이름에 사용할 접두사 또는 접미사를 입력합니다. 파일 이름 미리 보기도 변경됩니다.

    DWG 내보내기는 다음과 같은 도면별 고급 옵션을 지원합니다. 이 옵션들을 사용하여 내보낸 파일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XS_DRAWING_PLOT_FILE_NAME_A

    XS_DRAWING_PLOT_FILE_NAME_C

    XS_DRAWING_PLOT_FILE_NAME_G

    XS_DRAWING_PLOT_FILE_NAME_M

    XS_DRAWING_PLOT_FILE_NAME_W

    이러한 옵션에 부여할 수 있는 값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인쇄 파일 이름 사용자 지정을 참조하십시오.

    파일 내에 이미지 포함

    내보내기 파일에 모든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내보내기에 추가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CAD 모델 공간에 스냅샷으로 그리기

    포함된 모든 객체를 CAD 파일의 모델 공간과 용지 공간으로 내보냅니다. 레이어 설정에서 모델과 글로벌 좌표 및 용지 공간 스위치는 무시됩니다.

    도면에 링크되었거나 복사된 뷰가 있고, CAD 모델 공간에 스냅샷으로 그리기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도면 뷰가 서로 중첩될 수 있고 결과 DWG 파일의 뷰 제한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도면 뷰가 DWG 형식의 용지 공간 뷰포트와 개념적으로 동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면에 단축된 뷰가 있고, 객체가 1:1 스케일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양쪽 단부가 부재의 실제 크기에 맞춰 늘어납니다. 이때는 CAD 모델 공간에 스냅샷으로 그리기를 선택하여 CAD 모델 공간에서 단축된 뷰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십시오. CAD 소프트웨어의 도면 공간은 뷰를 단축된 상태로 유지합니다.

    스케일

    내보낸 DWG의 스케일을 정의합니다. 이 옵션은 CAD 모델 공간에 스냅샷으로 그리기 확인란을 선택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좌표 0,0과 800 사이에 도면이 있고 스케일 값을 5로 정의하면 결과 DWG는 5배 더 크고, DWG가 좌표 0,0과 4000 사이에 위치합니다.

    Tekla Structures의 도면 뷰 스케일을 1:50로 설정하고 도면을 1:1 스케일로 내보내고 싶을 경우에 내보내기 옵션 스케일 값 50을 사용하면 원하는 결과가 나옵니다.

    고급 옵션 XS_EXPORT_DRAWING_TRY_TO_KEEP_LOCATIONTRUE로 설정하면 Tekla Structures가 DWG 원점을 도면 뷰 원점과 같은 위치로 유지하려 합니다. 이것은 평면 뷰와 입면 뷰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도면의 평면 뷰 또는 입면 뷰가 둘 이상일 경우에는 Tekla Structures가 DWG 원점을 도면 프레임의 좌측 하단 모서리에 배치합니다.

    블록 내 객체 그룹 해제

    그래픽 객체를 개별 객체로 내보내고, 객체를 블록에 추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선과 해치 및 직사각형은 블록이 아니라 DWG 객체 선, 해치 및 직사각형이 될 것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Tekla Structures 라인워크만 업데이트 옵션이 비활성화됩니다.

    Tekla Structures 라인워크만 업데이트

    Tekla Structures 도면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CAD 소프트웨어에서 생성된 다른 내용을 동일한 파일에 그대로 유지합니다. Tekla Structures를 통해 생성한 블록(그룹)이 업데이트됩니다.

    이 설정은 고급 옵션 대화 상자의 내보내기 범주에 있는 고급 옵션 XS_DWG_EXPORT_UPDATE_TS_LINEWORK_OPTIONTRUE로 설정한 경우에만 표시됩니다.

    내보내진 동일한 도면을 준비해야 하며 레이어 설정과 레이어 템플릿이 이전에 내보내기를 했을 때와 동일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CAD 블록 편집기에서 편집을 수행하지 않았다면 이전에 추가된 모든 CAD 선은 파일 내에 그대로 유지되고 Tekla Structures 내용만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블록(CAD 객체)의 내용을 편집한 후 Tekla Structures 라인워크만 업데이트 옵션을 선택하면 전체 블록이 다시 작성되고 CAD에서 변경한 내용은 유지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CAD에서 변경한 내용을 유지하려면 편집하기 전에 블록을 분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ekla Structures에서 도면을 처음으로 내보낸 후 CAD 파일에서 도면 제목 블록을 추가한 경우 이 설정을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제목 블록을 그대로 유지하고 Tekla Structures에서 내보낸 객체만 업데이트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6. 레이어 규칙 탭에서, 여러 가지 모델 및 도면 객체 또는 객체 일부가 내보내질 대상 레이어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채우기 및 해치에서 윤곽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또, 여기서 선 색상, 스타일 및 두께를 Tekla Structures 설정을 통해 사용할지 아니면 DWG 또는 DXF 파일에 지정된 목표 레이어 설정을 통해 사용할지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 선 두께, 스타일 및 색상이 Tekla Structures 도면에 표시된 그대로 유지되어 DWG 내보내기용으로 수정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7. DWG 템플릿을 사용하려면 DWG의 목표 레이어 목록을 사용하여 템플릿 파일을 찾아봅니다. 지정된 경우 레이어 정의에 템플릿이 사용됩니다. DWG 템플릿은 그것이 이 템플릿을 사용하여 내보내지는 도면에 표시할 객체들을 포함하고 있지 않는 한 CAD 객체들을 포함해서는 안 되고 오직 레이어 설정만 포함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서 사용자가 사전 정의한 모든 레이어가 포함된 표준 DWG 파일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를 입력한 후 파일 이름을 입력해도 되는데, 이 경우 Tekla Structures는 우선 모델, 프로젝트 및 회사 지정 폴더에서 파일을 검색한 후, 고급 옵션 XS_DRIVER에서 지정한 폴더에서 검색하고, 그 다음 시스템 폴더에서 검색한 후, 마지막으로 사용자 설정 폴더에서 검색합니다.

    DWG 또는 DXF 파일을 찾아 불러낼 때까지 DWG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텍스트가 찾아보기(B)... 버튼 옆에 표시됩니다.

    DWG의 목표 레이어 목록에서 새 DWG 파일이 로드되면 목표 레이어 상자가 노란색으로 잠깐 표시됩니다. DWG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어가 없으면 상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8. 규칙을 추가합니다.
    • 우측의 추가(A) 버튼을 클릭하거나,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규칙을 복사하여 새 규칙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규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위로 이동아래로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규칙을 세트에서 상하로 옮길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규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규칙을 삭제하려면 선택한 후 삭제를 클릭합니다. 한 번에 여러 개의 규칙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9. 규칙 내용을 정의합니다.

    객체

    내보내려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인접 부재 마크와 같은 일부 객체들은 현재 마크 아래에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나열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들 객체를 내보내기에서 분리하려면 객체 필터링을 사용해야 하며 부재와 인접 부재들에 대해 몇 가지 마크 규칙을 생성해야 합니다.

    객체 목록에서 누락된 그 밖의 모든 것을 포함하려면, 규칙 목록의 끝에 모두 객체 규칙을 추가합니다. 왜냐하면 규칙들은 나열된 순서대로 읽히기 때문입니다.

    타설을 내보내려면, 해당 타설을 모델에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XS_​ENABLE_​POUR_​MANAGEMENT를 참조하십시오.

    프레젠테이션 필터링

    객체들의 어느 부재가 해당 규칙을 따라야 하는지 정의합니다. 모두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필터링 옵션은 객체 유형마다 다릅니다.

    규칙 하나당 1개 이상의 필터를 추가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마크 프레임을 마크 텍스트에서 분리하려면 마크에 2개의 규칙을 생성해야 하는데, 첫 번째에서는 프레젠테이션 필터링텍스트로 설정하고 다른 하나에서는 프레임으로 설정합니다. 아래의 레이어 규칙의 예를 참조하십시오.

    객체 필터링

    현재 모델에 정의된 선택 필터 속성 파일들을 읽습니다.

    이 파일은 회사 또는 프로젝트 폴더가 아닌 현재 모델 폴더에서만 읽힙니다.

    목표 레이어

    DWG 템플릿이 없거나 자체 레이어를 생성하려면 목표 레이어 상자에 새 레이어 이름을 입력하거나, 전에 사용한 레이어를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DWG 템플릿을 추가하면 그 레이어가 목표 레이어 목록에 표시됩니다.

    DWG의 목표 레이어 목록에서 새 DWG 파일이 로드되면 목표 레이어 상자가 노란색으로 잠깐 표시됩니다. DWG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이어가 없으면 상자가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색상

    선 스타일

    선 두께

    선 작업을 Tekla Structures 설정에서 가져올지, 아니면 DWG 템플릿에서 가져올지 정의합니다.

    용지 공간

    도면 객체들을 DWG 파일의 용지 공간에 정확하게(뷰 포털을 가로지르지 않고) 그리려면, 용지 공간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이 확인란을 선택하지 않으면 용지 공간에 모델 공간의 포털만 존재할 것입니다.

    마크, 치수, 텍스트와 같은 도면 주석들은 용지 공간에만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야 예를 들어 Tekla Structures 도면 뷰에서 부재가 잘리더라도 주석들이 제대로 표시될 것입니다.

    포함

    최종 DWG에 규칙을 포함시키려면, 해당 규칙 옆의 포함 확인란을 선택합니다. 일부 객체들을 내보내지 않고 싶다면 포함 확인란을 해제하면 됩니다.

  10. 미리 보기를 열고 미리 보기 새로 고침을 클릭하여 내보내기 전 결과를 미리 봅니다.
  11.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도면들은 정의된 설정과 규칙에 근거하여 내보내집니다. 규칙들은 나열된 순서대로 읽힙니다. 완료 시 폴더 열기를 선택하였다면 내보내기 폴더가 열립니다.

    내보낸 도면이 없거나 최신 상태가 아니거나 유사한 문제가 있는 경우 오류 메시지 도면을 읽을 수 없습니다.가 표시됩니다.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Tekla Structures는 내보내기를 시작하기 전에 파일을 쓸 수 있는지 먼저 확인하고 필요한 응용 프로그램을 닫으라고 요청합니다. 또한 파일이 이미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기존 파일을 덮어쓸지 여부를 묻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레이어 규칙의 예

아래의 예에서는 레이어 1, 2, 3에서 내보내질 3개의 마크 규칙을 생성하였습니다. 선은 레이어 1에서 내보내지고, 텍스트는 레이어 2에서, 프레임은 레이어 3에서 내보내집니다.

내보낸 후에는 CAD 뷰어에 표시된 레이어에 따라 마크를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CAD 모델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모든 레이어가 표시됩니다.

라인이 포함된 레이어 1이 숨겨집니다.

텍스트가 포함된 레이어 2가 숨겨집니다.

프레임이 포함된 레이어 3이 숨겨집니다.

  • DWG 파일을 출력 파일 버전 2013으로 내보낼 경우, CAD의 한계 때문에 CAD 모델의 레이아웃 측에 와이프아웃 프레임이 보일 것입니다.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이 현상을 피하려면 AutoCAD에서 생성한 DWG 파일 레이어 템플릿을 사용하거나 2010(기본) 버전이나 그 이전 버전으로 내보내십시오.

  • 와이프아웃 프레임이 보이는 또 한 가지 이유는 와이프아웃 프레임이 보이도록 설정된 DWG 템플릿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AD 템플릿에서 와이프아웃 프레임을 숨깁니다.

기존 DWG/DXF 내보내기 사용하기

이전 DWG / DXF 내보내기를 사용하려면 고급 옵션 XS_USE_OLD_DRAWING_EXPORT 을 다음으로 설정합니다. TRUE 이 설정은 .ini 파일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고급 옵션은 다음으로 설정됩니다. FALSE. 기존 내보내기 사용에 대한 지침은 도면을 2D DWG 또는 DXF로 내보내기(이전 내보내기)를 참조하십시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