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창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속성 창 레이아웃 사용자 지정

Tekla Structures는 속성 창에서 모델 객체 속성을 표시합니다. 필요에 더 맞게 속성 창을 사용자 지정하려면 속성 창 편집기를 사용하십시오. 속성 창에서 속성을 보고 싶은 각각의 객체 유형마다 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에서 설정을 표시하고 숨기고 구성하고, 가장 필요한 사용자 정의 속성(UDA)을 속성 창에 직접 추가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 편집기를 열려면 파일 메뉴 > 설정 > 사용자 지정 > 속성 창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 편집기를 사용하면 다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순서 또는 적절한 그룹으로 속성 구성

  • 사용하지 않거나 필요 없는 속성 제거

  • UDA(사용자 정의 속성)을 비롯하여,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속성에 대한 자체 그룹 생성

  • UDA(사용자 정의 속성)를 포함한 속성을 기존 그룹에 추가

  • 중첩된 속성 그룹 생성

  • 속성 또는 그룹 이름 바꾸기

  • 사용자 지정 속성 창 레이아웃 저장

사용자 지정된 속성 창 레이아웃이 ..Users\<user>\AppData\Local\Trimble\Tekla Structures\<version>\UI\PropertyTemplates\ 폴더의 PropertyTemplates.xml 파일에 저장됩니다. 폴더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컴퓨터에서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볼 수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회사 관리자는 사용자 지정 리본 또는 사용자 지정 탭과 동일한 방법으로 회사 전체에 사용자 지정 속성 창 레이아웃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주:

또는 속성 창의 가시성 설정을 사용하여 속성 창 레이아웃을 사용자 지정하지 않고 표시되는 속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속성 또는 속성 그룹 추가

속성 창 편집기에는 3개 열이 있습니다.

  • 왼쪽의 객체 유형 목록. 목록에는 속성 창을 가진 모든 객체가 표시됩니다. 수정하려는 속성 창 레이아웃을 가진 객체 유형을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각 객체 유형의 도구 설명에는 객체 유형 정의를 불러온 원본 파일이 기본 원본 파일, 사용자 환경, 사용자가 정의한 사용자 지정 등과 같이 표시됩니다.

  • 중간의 속성 목록. 목록에는 사용 가능한 모든 속성과 각 객체 유형에 대한 사용자 정의 속성(UDA)이 표시됩니다. 이러한 속성과 UDA를 일반 속성으로 속성 창 레이아웃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 사용 중인 속성은 다시 추가할 수 없지만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다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객체 유형과 호환되지 않는 속성은 추가할 수 없습니다.

  •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 선택한 객체 유형에 대한 속성 창의 현재 레이아웃이 표시됩니다.
대상 수행할 작업

수정하려는 속성 창 레이아웃이 있는 객체 유형 선택

왼쪽의 객체 유형 목록에서 목록을 검색하거나 검색 상자를 사용하여 내용을 필터링합니다.

속성 창 레이아웃에 새 속성 추가

  1. 중간 열의 추가 섹션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속성 목록에서 속성을 하나 선택합니다.

    Ctrl 또는 Shift 키를 사용하여 여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3. 속성을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드래그합니다.

    속성 창에 있는 어떤 그룹으로도 속성을 드래그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 레이아웃에 새 그룹 추가

  1. 중간 열의 추가 섹션에서 빈 그룹을 선택합니다.

  2. 새 그룹의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3. 그룹 템플릿을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드래그합니다.

새 그룹을 만들거나 기존 그룹 내에 새 그룹을 삽입하여 중첩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그룹을 드래그하여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 레이아웃에 사용자 정의 속성 버튼 추가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실수로 사용자 정의 속성 버튼을 제거한 경우 다시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중간 열의 추가 섹션에서 특수를 선택합니다.

  2.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사용자 정의 속성 버튼을 드래그합니다.

일부 객체 유형에는 속성 창 편집기에서 숨겨진 사용자 정의 속성 및/또는 속성 그룹의 일부인 사용자 정의 속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단콘크리트 피복은 철근 집합용 콘크리트 피복 그룹에 속합니다. 이러한 속성을 개별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중간 열의 검색 상자에 __(이중 밑줄)을 입력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템플릿에서 이러한 속성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단 콘크리트 피복을 레포트 템플릿에 추가하려면 GetValue("USERDEFINED.__CovThickBottom") 값 필드 수식을 사용합니다.

속성 또는 속성 그룹의 이름 변경

목표 수행할 작업

속성 또는 속성 그룹의 이름 바꾸기

  1.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이름을 바꿀 속성이나 속성 그룹을 선택합니다.

  2. 를 클릭합니다.

  3. 이름 바꾸기 대화 상자에 새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또는 속성 또는 속성 그룹의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름 바꾸기를 선택합니다.

속성 또는 속성 그룹의 원래 이름 복원

  1.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이름을 원래대로 복원할 그룹 또는 속성을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원래 이름 복원을 선택하십시오.

한 객체 유형에서 다른 객체 유형으로 속성 복사

한 객체 유형에서 다른 객체 유형으로(예: 철골 보에서 철골 플레이트로) 속성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한 번에 여러 개의 속성 그룹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1. 왼쪽의 객체 유형 목록에서 속성을 복사할 객체 유형을 선택하십시오.
  2.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복사할 속성을 선택합니다.

    Ctrl 또는 Shift 키를 사용하여 여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3. 을 클릭하여 선택한 속성을 복사합니다.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 복사를 선택합니다.

    복사된 속성은 중간 열의 내용 섹션 밑에 표시됩니다.

  4. 왼쪽의 객체 유형 목록에서 속성을 복사해 넣을 객체 유형을 선택하십시오.
  5. 추가 섹션에서 복사된 속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6. 복사된 속성 상자를 중간 열에서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드래그합니다.

    다른 그룹을 복사하거나 속성 창 편집기를 닫을 때까지는 복사한 그룹의 이름과 그룹의 내용이 중간 열에 표시됩니다.

    중첩 그룹을 복사하면 주 그룹 내의 모든 중첩 그룹도 복사됩니다.

    주:

    이미 사용 중인 속성을 다시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사용 중인 속성을 복사하면 복사된 속성의 사용 중 섹션에 내용이라는 텍스트가 있습니다.

    선택한 객체 유형에 추가할 수 없는 속성에는 호환 불가능 섹션에 내용이라는 텍스트가 있습니다.

속성 그룹의 기본 가시성 설정

선택한 속성 그룹을 속성 창에 기본적으로 표시할지 숨길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숨길 속성 그룹을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적으로 숨김을 선택합니다.

    눈 아이콘이 숨김으로 바뀝니다. . 이제 선택한 속성 그룹이 속성 창에서 기본적으로 숨겨집니다.

  3. 속성 창에서 기본적으로 속성 그룹이 다시 표시되게 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적으로 표시를 선택합니다.

    눈 아이콘이 표시로 변경됩니다. . 이제 선택한 속성 그룹이 속성 창에서 기본적으로 표시됩니다.

속성 창의 가시성 변경이 이 기본 설정을 재정의합니다.

사용자 지정 제거

목표 수행할 작업

속성 또는 속성 그룹 삭제

  1.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삭제할 속성이나 속성 그룹을 선택합니다.

    Ctrl 또는 Shift 키를 사용하여 여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를 클릭합니다.

또는 속성이나 속성 그룹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합니다.

변경 내용 취소

모두 되돌리기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취소하고 이전 저장으로 되돌립니다.

단일 사용자 지정 제거

복구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객체 유형의 속성 창 사용자 지정을 제거합니다.

또는 선택한 객체 유형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기본값으로 복원을 선택합니다.

모든 사용자 지정 제거

모두 복구 버튼을 클릭하여 모든 속성 창 레이아웃의 사용자 지정을 제거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

변경에 만족하면 사용자 지정 속성 창 레이아웃을 저장합니다.

  1. 모두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2. Tekla Structures로 돌아오면 Tekla Structures에서 변경된 속성 창 템플릿을 다시 로드할 것인지 묻습니다. 를 클릭하여 사용 중인 사용자 지정 속성 창 레이아웃을 가져옵니다.

사용자 지정 속성 창의 UDA(사용자 정의 속성)

속성 창에서 자세히 속성 그룹의 사용자 정의 속성 버튼을 클릭하면 UDA(사용자 정의 속성)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속성 창을 사용자 지정하면 가장 중요한 UDA를 속성 창에 직접 추가할 수 있으므로 별도의 UDA 대화 상자를 열 필요가 없습니다.

모델 객체를 생성 또는 수정할 때 UDA는 다른 모든 객체 속성과 함께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UDA는 속성 창에 있든 UDA 대화 상자에 있든 관계없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단위 유형이 Option, String, Integer, Float, Date, Distance, Weight, Force, Moment, Angle, FactorArea인 UDA가 지원되며 속성 창에 이들 UDA를 추가한 경우에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다른 단위 유형을 가진 UDA는 UDA 대화 상자를 통해 사용해야 합니다.

주:

속성 창 레이아웃을 사용자 지정하지 않아도 속성 창에서 UDA의 가시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에서 속성 가시성 옵션검색을 사용하십시오.

예: IFC 관련 사용자 정의 속성을 속성 창 레이아웃에 추가하고 다른 개체 유형으로 복사하는 방법

이 예시는 IFC 관련 사용자 정의 속성(UDA) 그룹을 철골 기둥 속성 창 레이아웃에 추가하고 그룹을 철골 보 속성 창 레이아웃에 복사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객체 유형 목록에서 철골 기둥을 선택합니다.

  2. 추가 섹션에서 빈 그룹를 선택합니다. 새 그룹의 제목으로 IFC를 입력합니다.

  3. 그룹 템플릿을 오른쪽의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드래그합니다.

  4. 추가 섹션에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검색에 IFC를 입력하여 IFC 관련 UDA를 검색합니다.

  5. IFC UDA를 모두 선택하여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만든 그룹으로 드래그합니다.

  6. 필요한 UDA를 새 그룹에 추가했으면 철골 보 속성 창 레이아웃에도 추가할 수 있도록 이 그룹을 복사하십시오. 그룹의 제목을 선택하고 선택한 아이템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사한 속성 그룹의 이름과 그룹의 내용이 중간 열에 표시됩니다. 속성이 철골 열에서 복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철골 보 속성 창 레이아웃에 복사된 속성 그룹을 추가하려면 객체 유형 목록에서 철골 보를 선택합니다.
  8. 복사된 그룹을 중간 열에서 오른쪽의 철골 보 속성 창 레이아웃으로 드래그합니다.

    이제 철골 기둥 속성 창 레이아웃과 철골 보 속성 창 레이아웃에서 모두 IFC 관련 UD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모두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Tekla Structures로 돌아오면 Tekla Structures에서 변경된 속성 창 템플릿을 다시 로드할 것인지 묻습니다. 를 클릭하여 사용 중인 사용자 지정 속성 창 레이아웃을 가져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