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해석 모델 병합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해석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해석 모델 병합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일부 외부 해석 응용 프로그램의 모델과 병합할 수 있습니다. 즉, 해석 응용 프로그램으로 내보낸 후에도 Tekla Structures 물리 및 해석 모델을 변경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내보낸 모델을 변경한 내용은 해석 응용 프로그램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예를 들어 Tekla Structures 모델을 생성하고, 그 해석 모델을 생성하고, 해석 모델을 해석 응용 프로그램으로 내보내고, 해석 응용 프로그램에서 모델에 특수한 하중을 추가한 후 해석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Tekla Structures에서 물리 또는 해석 모델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석 응용 프로그램에서 모델을 병합할 수 있습니다. 모델을 병합하지 않고 변경된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해석 응용 프로그램으로 다시 내보내면, 해석 응용 프로그램에서 모델에 대한 추가 사항이 손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석 및 디자인 시스템을 참조하십시오.

SAP2000을 사용한 해석 모델 병합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의 모델과 병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Tekla Structures 및 SAP2000 해석 모델은 병합되지 않습니다. 즉,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으로 내보내면 항상 새로운 SAP2000 모델이 생성된다는 의미입니다.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의 모델과 병합하기로 선택하면 Tekla Structures 물리적 또는 해석 모델의 변경 내용이 SAP2000의 모델에 병합됩니다. SAP2000에서 생성된 부재, 철근, 하중 및 하중 조합과 같은 추가 객체와 정의가 SAP2000에 그대로 유지됩니다. SAP2000에서 생성된 추가 객체를 Tekla Structures로 가져올 수는 없지만, 해석 시 이런 객체가 고려됩니다. 이들 객체는 Tekla Structures로 가져올 수 있는 해석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SAP2000으로 내보낼 때, Tekla Structures에서 생성되는 객체는 그 이름에 "_"이 접두사로 붙습니다. 이 접두사를 통해 Tekla Structures에서 생성된 객체와 SAP2000에서 생성된 객체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SAP2000에서 생성된 추가 하중은 SAP2000에서 생성된 하중 조합에 추가됩니다. Tekla Structures에서 생성된 하중 조합에 추가 하중을 더할 경우, 모델을 병합하여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으로 내보낼 때 이런 하중 조합에서 해당 하중이 제거됩니다.

Tekla Structures 및 SAP2000 해석 모델을 병합하면 SAP2000에 기존 해석 노드 및 철근 번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노드 좌표가 동일하게 유지되면 기존 노드 번호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시작 및 종료 노드 번호가 동일하게 유지되면 기존 철근 번호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 기존 노드 및 철근 번호는 재사용되지 않습니다.

제한 조건

Tekla Structures에서 다음 속성의 변경 내용은 모델을 병합해도 SAP2000에서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 프로파일 또는 재료 이름이 SAP2000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 부재의 프로파일 및 재료 속성

  • 하중 조합의 이름이 SAP2000에 이미 존재하는 경우 하중 조합

변경된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다시 내보낼 때 SAP2000에서 변경한 내용을 유지하려면 SAP2000에서 프로파일 및 재료 속성과 하중 조합 유형을 조정하면 됩니다.

SAP2000에서 지지 조건 설정을 변경한 다음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다시 내보내는 경우 이런 변경 내용을 잃게 됩니다.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의 모델과 병합하는 방법

  1. 해석 및 디자인 탭에서 A&D 모델을 클릭합니다.
  2. 해석 모델 속성 대화 상자에서 다음 중 하나를 수행합니다.
    • 기존 해석 모델을 병합하려면 해석 모델을 선택한 다음 속성을 클릭하여 모델의 속성을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 새 해석 모델을 생성하고 병합하려면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해석 모델 속성 대화 상자에서,
    1. 분석 응용 프로그램 목록에서 SAP2000을 선택합니다.
    2. 해석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모델 병합 목록에서 사용을 선택합니다.
    3. 새 해석 모델을 병합하는 경우 필요하다면 다른 해석 모델 속성을 수정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하여 해석 모델 속성을 저장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다음에 Tekla Structures 해석 모델을 SAP2000으로 내보내어 해석을 실행할 때 모델을 병합합니다.

병합된 해석 모델 다시 설정

Tekla Structures와 외부 해석 응용 프로그램 간의 모델 병합을 다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해석 및 디자인 탭에서 A&D 모델을 클릭합니다.
  2. 해석 및 설계 모델 대화 상자에서,
    1. 재설정할 해석 모델을 선택합니다.
    2. 속성을 클릭합니다.
  3. 해석 모델 속성 대화 상자에서,
    1. 해석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한 모델 병합 목록에서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2. 확인을 클릭하여 해석 모델 속성을 저장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