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면의 2D 라이브러리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도면의 2D 라이브러리

도면 2D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모든 도면에서 객체를 빠르게 선택하고 2D 도면 상세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떤 모델에서나 도면 뷰와 도면의 상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부재, 텍스트, 메모, 도면 스케치 객체 또는 DWG 파일 등 다양한 종류의 도면 객체로부터 상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상세 외에도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DWG 파일과 이미지를 찾아보고 도면에 직접 삽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폴더에서 상세를 찾아 자신의 도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회사는 시스템, 프로젝트 또는 회사 폴더에서 분산시키고 다른 도면과 프로젝트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표준 상세 컬렉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제한 조건

  • 상세를 생성할 때 다양한 색상의 부재 단면 해치는 인식하지 못하므로 대신에 부재 면 해치가 사용됩니다.
  • 상세 생성 시 템플릿이나 이미지는 캡처할 수 없습니다.
  • 수동으로 추가한 마크는 상세 생성 시 캡처할 수 없습니다. 이는 그 밖에 수정 마크나 레벨 마크처럼 수동으로 추가한 일부 마크에도 적용됩니다.
  • 컨테이너 뷰(링크/복사 뷰를 둘러싼 뷰)에 삽입된 상세는 잘못 배치될 수 있습니다.
  • 뷰 회전 시 삽입된 상세는 회전하지 않습니다.
  • 삽입된 상세는 도면과 함께 복제할 수 없습니다.
  • 2D 디테일링에는 패턴 라인(도면 > > 패턴 라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 열기 및 보기

도면 2D 라이브러리Tekla Structures 측면 창에 위치합니다. 도면이 열리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측면 창에서 도면 2D 라이브러리 버튼 을 클릭하여 도면 2D 라이브러리을 엽니다.

  3. 폴더 버튼 을 클릭하여 다음과 같이 여러 폴더의 내용을 확인합니다.
    • 현재 모델은 현재 모델 폴더 아래의 \Drawing Details 폴더에 상세를 보여줍니다. 상세가 여기에 저장되며, 여기에서 새 하위 폴더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상세를 만들지 않았거나 다른 폴더의 상세를 사용한 경우 이 폴더가 비어있을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회사는 각각 고급 옵션 XS_PROJECTXS_FIRM의 값으로 이 폴더의 경로를 각각 정의한 경우 프로젝트 폴더 및 회사 폴더 아래의 하위 폴더 \Drawing Details에 상세를 표시합니다.
    • 시스템은 고급 옵션 XS_SYSTEM의 값으로 정의한 폴더의 하위 폴더 \Drawing Details에 상세를 표시합니다.
    • 찾아보기...를 통해 상세를 확인할 폴더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현재 모델 폴더의 \Drawing Details이 아닌 프로젝트, 회사 지정, 시스템 또는 기타 폴더의 상세를 사용하면 해당 상세가 현재 모델 폴더에 복사됩니다.
    • 새로운 객체 또는 변경된 객체와 함께 상세를 업데이트하면 현재 모델의 도면에 있는 상세의 모든 인스턴스도 업데이트됩니다. 회사 폴더에서 업데이트한 상세를 가져오면 회사 폴더에서는 상세가 변경되지 않습니다. 글로벌 변경은 회사, 프로젝트 및 시스템 폴더의 관리자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가 회사, 프로젝트 또는 시스템 폴더의 상세를 업데이트하면, 프로젝트에 이미 삽입된 상세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하려면, 업데이트된 상세 파일을 수동으로 복사하여 모델 폴더의 기존 파일을 바꿔야 합니다.
    • 새 폴더를 사용하면 하위 폴더 \Drawing Details의 현재 모델 폴더에 새 폴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모든 폴더의 하위 폴더는 도면 2D 라이브러리 뷰에서 선택한 폴더의 상세 옆에 표시됩니다. 하위 폴더를 두 번 클릭하면 포함된 상세를 볼 수 있습니다.

  4. 도면 2D 라이브러리 상단의 검색 상자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상세를 검색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뷰에 일치하는 상세를 표시합니다. 상세는 현재 표시된 폴더와 해당 하위 폴더에서만 검색됩니다.

2D 라이브러리에서 상세를 도면에 삽입

2D 라이브러리에서 시스템, 프로젝트, 회사 또는 현재 모델 폴더에 있는 상세를 도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측면 창에서 도면 2D 라이브러리 버튼 을 클릭하여 도면 2D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다른 폴더의 상세를 찾아보려면 폴더 버튼 을 클릭하고 현재 모델, 시스템, 프로젝트 또는 회사를 선택합니다. 찾아보기...를 선택하여 다른 폴더를 더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3. 항상 필요할 때 상세를 뷰에 삽입하려면 옵션 버튼 을 클릭하고 필요한 경우 뷰 생성을 선택합니다.

    자체 뷰 내에서 생성된 상세는 고정된 뷰로 자동 생성됩니다.

    도면 뷰 밖에 배치할 경우 상세에 대한 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 뷰는 현재 적용된 뷰 속성을 사용하고 삽입된 상세와 동일한 스케일을 가져옵니다. 필요한 경우 뷰 생성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삽입된 상세의 자체 뷰가 생성되지 않고, 상세에서 치수 생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standard 뷰 속성이 사용됩니다. 상세 뷰에 사용할 새 뷰 속성 파일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예컨대 상세 뷰에서 특정 뷰 레이블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메뉴 에서 새 속성 파일을 선택하거나 기존 뷰 속성 파일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뷰 속성 파일 설정은 모든 2D 상세 컨테이너 뷰에 적용됩니다.

  4. 상세를 클릭한 다음 도면 뷰 또는 도면을 클릭하여 상세를 배치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상세를 삽입합니다. 상세는 플러그인의 형태로 삽입됩니다. 즉 상세 객체가 그룹화되어 도면에서 상세를 선택하거나 이동시킬 경우에도 그룹을 유지합니다.

    Esc 키를 눌러 삽입점 선택을 중단합니다.

    회전의 보조 기준점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보조 기준점 추가를 활성화합니다. 상세를 삽입할 때 Tekla Structures는 2개의 입력 지점을 지정하도록 요청합니다. 보조 기준점은 상세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에 새 상세 생성

현재 모델 폴더나 그 하위 폴더에 새로운 상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열린 도면에서 상세를 형성하는 객체를 추가합니다.

    아래 예에서 상세는 보 간 연결부를 나타냅니다. 상세에는 도면 위에 추가되고 프레임으로 둘러싸인 텍스트, 원, 선, 폴리라인 및 기호가 포함됩니다.

  2. 측면 창에서 도면 2D 라이브러리 버튼 을 클릭하여 도면 2D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3. 상세에 추가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4. 도면 2D 라이브러리에 상세 추가:
    1. 현재 모델 폴더에 하위 폴더가 있는 경우 새 상세를 저장하려는 도면 2D 라이브러리 뷰에서 하위 폴더를 두 번 클릭합니다.

      현재 모델 폴더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도 상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상세는 현재 모델 폴더에 저장되며 상태 표시줄 메시지는 새 상세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2. 도면 2D 라이브러리의 상단에서 선택한 객체에서 새 상세 버튼 을 클릭합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 하단에 기준점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3. 도면에서 기준점을 선택합니다.

      팁:

      회전의 보조 기준점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보조 기준점 추가를 활성화합니다. 상세를 삽입할 때 Tekla Structures는 2개의 입력 지점을 지정하도록 요청합니다. 보조 기준점은 상세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A message at the bottom of 도면 2D 라이브러리 하단에 점 2개를 선택해서 샘플 이미지를 캡처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4. 상세의 이미지를 캡처할 점 2개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상세를 생성하여 현재 모델 폴더 아래의 \Drawing Details 폴더(또는 정의된 경우 그 하위 폴더)에 있는 도면 2D 라이브러리에 추가합니다. 이 폴더는 상세를 현재 모델에 처음 생성할 때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Tekla Structures가 상세와 그 메타데이터(이름, 설명)를 .ddf 파일로 저장합니다. 메타데이터는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상세를 검색할 때 사용됩니다. 캡처된 이미지는 .png 파일로 저장됩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에 새 폴더를 생성하고 폴더로 복사/이동

새 폴더에 상세를 만들거나 현재 모델 폴더의 새 폴더로 상세를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1.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폴더 버튼 을 클릭하고 새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를 클릭하고 도면 2D 라이브러리 창 아래쪽에 이름을 입력하여 새 폴더의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2. 복사하거나 이동하려는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또는 복사를 클릭합니다.
  3. 새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선택된 상세를 복사하거나 이동합니다.
  4. 시스템 폴더에 여러 상세를 추가하려면 시스템 폴더(XS_SYSTEM에 의해 정의됨)에 하위 폴더를 만들고 이름을 Drawing Details로 변경한 다음, Windows 탐색기를 사용하여 모델 폴더의 상세를 새로운 \Drawing Details 시스템 폴더에 복사합니다. 동일한 방식으로 상세를 프로젝트 및 회사 폴더에 복사하거나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상세 속성 수정

현재 모델 폴더에서 상세의 상세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상세가 그룹화되어 있으므로 상세 객체(예: 상세 내 텍스트, 마크 또는 선)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먼저 상세를 펼친 다음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1. 도면 열기에서 폴더를 찾아보고 도면 2D 라이브러리의 상세를 클릭합니다.
    새 상세는 아직 속성에 손을 대지 않았을 때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아래처럼 보입니다.

  2. 도면 2D 라이브러리 창의 하단에서 상세 속성을 수정합니다.

    1. 상세 이름과 상세에 대한 설명을 편집합니다.
    2. 원본 스케일을 선택하고 스케일을 입력하거나 스케일을 무시합니다.

      스케일 값은 상세를 처음 생성했던 뷰의 스케일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스케일 값은 손댈 필요가 없습니다. 이 값은 치수 생성 등이 올바로 작동하도록 대상 뷰의 스케일에 따라 상세를 조정하기 위해 상세를 삽입하는 경우 사용됩니다.

      예제:

      객체에서 1/10 스케일 뷰로 상세 A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새 상세의 스케일은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는 1/10으로 기록됩니다. 그런 다음 상세 A(스케일 1/10)를 스케일 1/50 뷰 W에 삽입합니다. 상세는 원본 뷰보다 5배 작게 표시되지만 치수 생성은 두 뷰에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객체에서 1/5 스케일 뷰로 상세 B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새 상세의 스케일은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는 1/5로 기록됩니다. 그런 다음 이 상세(스케일 1/5)를 스케일 1/50 뷰 W에 삽입합니다. 상세는 원본 뷰보다 10배 작게 표시되지만 여기서도 치수 생성은 두 뷰에서 동일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뷰 W에서 상세 A의 스케일을 1/10에서 1/5로 변경합니다. 그러면 Tekla Structures가 원본 뷰의 스케일이 1/5이었던 것처럼 상세의 크기를 계산합니다. 그러므로 상세 B와 마찬가지로 상세 A는 원본 뷰보다 10배 작게 보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 치수 생성은 예상 결과의 1/2만 제공합니다(사용자가 입력한 스케일과 실제 원본 스케일 간 비율).

      스케일 무시를 클릭하면 상세가 뷰 스케일과 상관없이 생성 시점에 지정된 시각적 크기와 동일한 시각적 크기를 갖습니다. 이는 스케일 값 1/0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스케일 무시 옵션을 사용하면 치수 생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3. 샘플 이미지를 변경하려면 왼쪽 이미지 위로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 새로 캡처 버튼을 클릭한 다음, 도면에서 점 2개를 선택합니다.
  3. 도면의 상세 속성을 확인하고 수정하려면 삽입된 상세를 두 번 클릭합니다.

상세 분해

삽입된 상세를 선과 텍스트로 분해하여 상세를 새 객체로 업데이트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상세를 생성하였는데 무언가 잘못된 것 같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는 상세를 분해하여 수정한 후 변경 내용과 함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세를 삽입할 수 있는 회사별 세부 정보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상세를 분해하여 편집한 후 여기에서 새로운 상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도면에서 삽입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분해를 선택합니다.

상세가 선과 텍스트로 분해됩니다. 이제 상세를 편집하여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상세에 포함된 치수 분해

선과 기호 대신 상세에 기본 치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기본 치수 분해를 선택합니다.
  2. 치수가 포함된 상세를 도면에 삽입합니다.
  3. 삽입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분해를 선택합니다.
    상세가 분해되고 포함된 치수가 기본 치수로 분해됩니다.

상세에 포함된 기호 분해

상세에 포함된 기호를 분해하여 로컬 기호 파일과 독립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는 도면 기호를 기호로 저장합니다. 즉, 나중에 상세를 삽입할 때 올바른 기호 파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호를 분해하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1.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옵션 버튼을 클릭하고 고유 기호 분해를 선택합니다.
  2. 도면 기호가 포함된 상세를 도면에 삽입합니다.
  3. 삽입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분해를 선택합니다.
    상세 및 포함된 기호는 선과 텍스트로 분해됩니다.

상세의 객체 업데이트

상세의 모든 인스턴스는 새로운 또는 수정된 객체와 함께 상세를 업데이트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에 상세를 삽입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분해를 선택하여 분해합니다.
  2. 분해된 상세 객체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객체를 추가합니다.
  3. 새로운 객체를 포함하여 모든 상세 객체를 선택합니다.
  4. 도면 2D 라이브러리 뷰에서 상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선택한 객체에서 상세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새 기준점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원본과 동일한 뷰에서 상세를 업데이트하는 경우 새 기준점을 선택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새 기준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상세가 업데이트됩니다. 새 객체로 상세를 업데이트하면 사용되는 모든 도면에서 상세가 업데이트됩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dwg 파일을 도면에 삽입

2D 라이브러리.dwg 파일을 도면에 참조 파일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측면 창에서 도면 2D 라이브러리 버튼 을 클릭하고 도면 2D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3.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dwg 파일을 포함하는 폴더를 찾아봅니다.
    현재 모델 파일 아래에 있는 \Drawing Details 폴더로 참조 파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항상 필요할 때 상세를 뷰에 삽입하려면 옵션 버튼 을 클릭하고 필요한 경우 뷰 생성을 선택합니다.
  5. .dwg 파일을 클릭한 다음 도면 뷰 또는 도면을 클릭하여 .dwg 파일을 배치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도면 상세가 아닌 도면에 참조 객체로 .dwg 파일을 삽입합니다. 파일이 모델 폴더 외부에서 삽입된 경우 먼저 해당 파일이 모델 폴더에 복사되며 삽입 경로는 상대적으로 지정됩니다.

    .dwg 파일을 새 객체로 업데이트할 수는 없지만, 다른 객체와 함께 삽입된 .dwg를 선택하고 새 상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를 도면에 삽입

도면 2D 라이브러리의 이미지 파일을 도면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측면 창에서 도면 2D 라이브러리 버튼 을 클릭하고 도면 2D 라이브러리를 엽니다.
  3. 도면 2D 라이브러리에서 이미지 파일을 포함하는 폴더를 찾아봅니다.
    현재 모델 파일 아래에 있는 \Drawing Details 폴더로 이미지 파일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4. 항상 필요할 때 상세를 뷰에 삽입하려면 옵션 버튼 을 클릭하고 필요한 경우 뷰 생성을 선택합니다.
  5. 이미지 파일을 클릭한 다음 도면 뷰 또는 도면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배치합니다.

    이미지가 삽입됩니다. 파일이 모델 폴더 외부에서 삽입된 경우 먼저 해당 파일이 모델 폴더에 복사되며 삽입 경로는 상대적으로 지정됩니다.

    이미지 상세 미리 보기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