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에서 간섭 찾기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모델에서 간섭 찾기

간섭 체크를 사용하여 참조 모델 객체, 참조 모델 및 기본 Tekla Structures 객체 사이에서, 그리고 참조 모델 및 Tekla Structures 모델 내부에서 간섭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관리 탭에서 간섭체크 를 클릭합니다.
  2. 간섭 체크 관리자 대화 상자에서 알맞은 간섭 체크 설정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선택한 설정에 따라 간섭 체크에 포함되는 사항이 결정됩니다.
    • 참조 모델 간

      참조 모델 간 간섭이 간섭 체크에 포함됩니다.

    • 참조 모델 내 객체

      참조 모델 내 간섭이 간섭 체크에 포함됩니다(볼트 및 용접은 포함되지 않음).

    • 부재 간

      기본 Tekla Structures 부재 간 간섭이 간섭 체크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설정에 관련 고급 옵션이 있습니다. XS_CLASH_CHECK_BETWEEN_REFERENCES, XS_CLASH_CHECK_INSIDE_REFERENCE_MODELSXS_CLASH_CHECK_BETWEEN_PARTS. 간섭 체크 관리자 대화 상자에서 설정을 변경해도 고급 옵션에 설정된 값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른 모델을 열거나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하면 간섭 체크 관리자 대화 상자의 설정이 고급 옵션 값과 일치하도록 재설정됩니다.

  3. 참조 모델 객체 간, 그리고 기본 Tekla Structures 부재 및 참조 모델 객체 간 최소 거리(mm)를 설정합니다.

    설정된 최소 거리보다 서로 가까운 위치에 있는 객체가 간섭 체크 목록에 보고됩니다. 설정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최소 거리는 500mm입니다.

    기본 부재 간 충돌 확인 시 Tekla Structures에서는 하드 코딩된 허용 오차를 사용합니다. 기본 부재가 0.25mm 미만으로 중첩되면 간섭이 보고되지 않습니다.

  4. 모델에서 간섭 체크에 포함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5. 을 클릭하여 객체를 확인합니다.

    간섭 체크 관리자의 상태 표시줄은 간섭 체크가 진행 중임을 나타냅니다.

    Tekla Structures는 또한 간섭 체크 진행률 표시줄과 함께 대화 상자를 표시합니다. 진행률 표시줄에는 먼저 Tekla Structures 객체에 대한 간섭 체크 진행률이 표시되고, 그다음 참조 모델 객체 및 타설에 대한 간섭 체크 진행률이 표시됩니다. 대화 상자에서 간섭 체크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간섭 체크가 완료되면 간섭 체크 관리자 대화 상자의 상태 표시줄에 간섭 체크 결과 나열에 관한 메시지가 표시되고 간섭 목록에 모든 간섭을 추가하는 데 소요되는 예상 시간을 나타내는 진행률 표시줄이 표시됩니다. 목록이 완료되면 상태 표시줄 메시지가 준비로 변경됩니다.

  6. 모델에서 간섭을 강조 표시하려면 간섭 목록에서 행을 선택합니다.

    관련 모델 객체가 선택됩니다.

  7. 뷰의 중앙에 선택한 객체가 표시되도록 활성 뷰를 확대/축소하려면 행을 두 번 클릭합니다.

    간섭 목록에 간섭이 하나만 있는 경우 충돌 객체를 확대 및 강조 표시하려면 간섭 목록에서 해당 충돌(간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충돌 정보를 선택합니다.

  8. 간섭 체크에 더 많은 객체를 포함시키려면 원하는 모델 객체를 선택하고 간섭 체크를 다시 실행합니다.

    새로운 간섭이 목록 끝에 추가됩니다.

  9. 객체를 제거하거나 수정한 후 간섭 체크를 다시 실행하여 여전히 간섭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1. 간섭 목록에서 원하는 행을 선택합니다.
    2. 를 클릭하여 간섭 체크를 다시 실행합니다.
주:

전체 모델이 아니라 적절한 단면 및 바닥에 대해서만 간섭 체크를 실행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거나이저를 사용하여 간섭 체크를 실행할 단면과 바닥을 선택합니다. 오거나이저의 범주 트리에서 단면 또는 바닥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모델에서 선택을 선택합니다.

주:

모델에서 간섭을 찾을 수 없는 경우, 객체 렌더링을 선택한 부재만 표시(Ctrl+5)로 전환하여 가시성을 개선합니다.

참고로 프로파일 및 위치가 동일한 경우에는 간섭이 감지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