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 태그 내용 제어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치수 태그 내용 제어

태그를 사용하면 연결되어 있는 빌딩 객체의 속성 및 기타 관련 정보를 단일 치수 및 치수 집합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또는 속성 요소 외에도 부재 수를 포함시키거나 태그에서 원하는 기본 내용을 제거할 필터를 선택하거나, 연결성 규칙을 가진 치수 태그 내용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치수 속성의 태그 탭에서 빌딩 객체 치수의 치수 태그 내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태그 생성 프로세스 중에는 모든 빌딩 객체 범주의 내용 가용성이 검사되고, 내용이 있는 처음 찾은 범주의 속성을 읽고 태그에 표시합니다. 일부 빌딩 객체에 대해 태그 내용을 표시하지 않으려면 이 빌딩 객체 유형에 적합한 제외 필터를 생성하거나 연결성 규칙 목록에서 원하는 태그 내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계층에서 유형과 순서와 상관없이 연결된 객체와 관련된 속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빌딩 객체 내용 범주의 읽기 순서:

  1. 표면처리

  2. 볼트

  3. 철근

  4. 부재/타설 객체
제한 조건:
  • 중간 치수 태그에는 회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치수 태그는 도면을 업데이트할 때 모델 변경 내용에 따라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자동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도면을 동결하거나 고급 옵션 XS_​INTELLIGENT_​DRAWING_​ALLOWEDFALSE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고급 옵션은 모든 도면에 영향을 줍니다.

치수에 태그 추가

  1. 치수를 두 번 클릭합니다.
  2. 태그 탭으로 이동하여 치수 태그를 추가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선의 왼쪽과 오른쪽 끝에, 치수선 끝에, 선 아래 치수선의 중간에 치수선의 위와 아래에 치수 태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 버튼을 클릭하여 태그 마크 속성 대화 상자로 이동합니다.

    A - G 상자에 직접 텍스트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4. 태그 회전을 선택합니다. 각 태그에는 독립적인 회전 설정이 적용되므로, 일부 태그는 회전하고 나머지는 회전하지 않고 둘 수 있습니다.
    • 치수선에 평행은 태그를 회전하지 않습니다. 이는 기본값입니다.

    • 치수선에 직각은 태그를 회전합니다.

  5. 원하는 요소를 치수 태그에 포함합니다.

    사용 가능한 요소는 부재, 볼트, 철근 및 표면처리 마크의 요소와 동일합니다.

  6. 요소 프레임 유형 및 색상과 텍스트 색상, 글꼴 및 높이를 선택합니다.
  7. OK를 클릭합니다.
  8. 태그에 부재 수를 표시하려면 태그에 부재 수 포함로 설정합니다.
  9. 필터에 따라 부재 제외를 사용해 사전 정의된 필터를 선택하여 자동으로 생성된 태그 내용 일부를 제거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요소 외에도, 치수 태그 내용 중 일부가 치수 끝점 위치를 기준으로 자동 생성됩니다. 치수 생성 점과 동일한 위치에 있는 부재에 불필요한 태그 내용을 제외하려면 적절한 도면 뷰 필터를 생성합니다.

  10. 곡선형 치수에 태그를 추가하는 경우 곡선형 치수 태그 유형에서 태그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1. 수정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치수 태그의 예입니다.

아래는 회전 및 회전되지 않은 치수 태그의 예입니다.

예제: 치수 태그 내용을 필터링하는 방법

이 예에서는 치수 끝점 위치를 기반으로 치수 태그에서 태그에 자동으로 추가되는 내용을 제거합니다. 먼저 내용을 제거하는 데 사용할 도면 뷰 필터를 만들겠습니다.

아래의 예는 "CORBEL"텍스트를 자동으로 포함하는 태그를 보여줍니다. 이 텍스트를 삭제합니다.

  1. 도면을 엽니다.
  2. 뷰 프레임을 두 번 클릭하여 뷰 속성 대화 상자를 엽니다.
  3. 필터...를 두 번 클릭하여 뷰 필터 속성 대화 상자를 엽니다.
  4. 행 추가를 클릭하고 아래 예에 따라 필터를 생성합니다.

  5. 다른 이름으로 저장 버튼 옆 상자에 필터 이름으로 concrete를 입력하고 버튼을 클릭해 필터를 저장합니다.
  6. 대화 상자를 닫으려면 취소를 클릭합니다.
  7. 도면에서 제거할 내용이 포함된 치수를 두 번 클릭합니다.

    치수 속성 대화 상자가 표시됩니다.

  8. 태그 탭으로 이동합니다.
  9. 필터에 따라 부재 제외에서 concrete 필터를 선택합니다.
  10. 수정을 클릭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치수 태그에서 텍스트 '코벨'을 제거합니다. 코벨의 재질 유형은 콘크리트이며, concrete 필터는 태그에서 모든 콘크리트 부재를 제거합니다.

연결성 규칙을 이용한 치수 태그 내용 제어

이제 연결성 규칙을 사용하여 치수 태그 내용을 제어할 수도 있습니다. 알맞은 연결성 규칙을 선택하면 복잡한 제외 필터를 생성할 필요 없이 태그에 표시해야 하는 객체를 쉽게 선택하고 치수 태그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객체에 해당하는 속성만 태그에 표시됩니다.

이는 동일한 치수점 위치에 다른 객체가 있어 치수점이 원하는 객체와 연결되지 않는 충돌 상황에서 특히 도움이 됩니다.

치수 태그 내용을 조정하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열려 있는 도면에서 태그를 수정할 치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2. 컨텍스트 메뉴에서 치수 연결성 규칙 표시를 선택하고 치수 태그에 표시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연결성 규칙 목록에서 선택하지 않은 객체는 태그에서 즉시 필터링됩니다.

    예:

    치수가 생성된 모든 객체에 해당하는 속성이 태그에 표시됩니다.

    연결성 규칙 목록에서 적절한 객체를 선택한 뒤 선택되지 않은 객체가 태그에서 즉시 필터링됩니다.

제한 조건

치수 태그 코드에는 하드 코딩된 필터링 규칙이 몇 가지 있으며 이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치수를 메인 부재 및 보조 부재에 연결한 경우 메인 부재 속성이 항상 필터링됩니다.

    : 많은 임베디드(보조 부재) 및 메인 부재에 연결되는 치수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임베디드(보조 부재)에서 마크가 표시되고 메인 부재가 자동으로 필터링됩니다.

  • 하위 어셈블리 보조 부재의 속성은 항상 필터링됩니다. 대신 하위 어셈블리 메인 부재의 속성은 표시됩니다.

    : 임베디드에 연결되는 치수를 생성합니다. 모든 임베디드 하위 부재를 필터링해야 합니다. 또한 임베디드 메인 부재가 배열에 없는 경우 임베디드 메인 부재가 이 배열에 추가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