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션 대화 상자의 설정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옵션 대화 상자의 설정

옵션 대화 상자(파일 메뉴 > 설정 > 옵션)에는 다양한 Tekla Structures 설정의 현재 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델링을 시작하기 전에 설정을 확인한 후 필요하다면 변경합니다.

이 대화 상자의 모델별 설정은 모델 폴더의 options_model.dboptions_drawings.db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사용자별 설정은 로컬 <user> 폴더의 options.bin에 저장됩니다. 옵션 대화 상자에서 사용자 또는 모델별 옵션을 변경할 때는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 자신의 설정은 저장 버튼을 사용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standard.opt 파일은 모델 폴더의 \attributes 폴더에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펌 폴더로 복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후 모델을 생성하면, 펌 폴더에서 standard.opt를 읽어옵니다.

옵션 대화 상자의 옵션은 아래 설명과 같습니다.

간섭 체크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충돌 확인을 위해 선택한 객체가 모델링된 방식에 따라 다른 충돌 확인 설정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임베디드를 스터드, 철골 부재나 철근으로 모델링한 경우, 각각 볼트 설정, 부재 설정 또는 철근 설정이 적합합니다.

주:

기본 부재 간 간섭 체크 시 Tekla Structures에서는 하드 코딩된 허용 오차를 사용합니다. 기본 부재가 0.25mm 미만으로 중첩되면 간섭이 보고되지 않습니다.

옵션

설명

허용되는 관통 부피

작은 충돌이 허용되고 무시할 수 있는 경우, 허용되는 간섭 체크 허용 오차를 정의합니다.

간섭하는 부피가 주어진 값보다 작을 경우(예: 1mm3), 간섭이 보고되지 않습니다.

현재 부피 단위로 값을 입력합니다.

볼트와 볼트 체결된 부재간 간섭체크

모델에서 볼트와 관련 볼트 체결 사이의 충돌에 대한 확인 여부를 정의합니다.

를 선택하면 Tekla Structures가 라운딩을 포함한 볼트 체결된 부재 프로파일의 실제 지오메트리에 대해 실제 볼트 치수를 사용하여 볼트를 확인합니다.

충돌 확인을 위한 볼트의 클리어런스 영역 정의

볼트가 부재와 간섭을 일으키는지, 볼트를 고정할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데 사용합니다.

볼트 헤드나 너트 직경 d(둘 중 큰 값), 너트 두께 t와 관련된 클리어런스 치수를 입력합니다. 볼트 체결 부재의 정면 클리어런스는 볼트 길이와 동일합니다.

값을 입력하지 않으면 Tekla Structures가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확인란을 선택 해제하면 클리어런스는 0이 됩니다.

Tekla Structures가 볼트 카탈로그에서 볼트 헤드 또는 너트 직경을 찾을 수 없으면 섕크 직경을 대신 사용합니다.

정확한 솔리드 용접 간섭 확인

모델의 중복 용접 여부 및 용접부와 다른 객체(예: 부재 및 볼트) 사이에서 발생하는 충돌을 확인할지 여부를 정의합니다.

를 선택하는 경우 Tekla Structures는 다른 용접부, 볼트 및 라운딩을 포함한 부재 프로파일의 실제 지오메트리에 대해 정확한 용접 솔리드 치수를 사용하여 용접부를 확인합니다.

철근과 철골 간 클리어런스(겹침을 허용하려면 음수 입력)

철골 부재와 비교하여 철근을 확인할 때 최소 클리어런스 또는 허용 겹침을 정의합니다.

철근과 철골 부재의 겹침을 허용하고 철근의 리브를 무시하려면 음수를 입력합니다. 최대 겹침 값은 실제 철근 반경입니다.

Tekla Structures는 철근 측면에서 부재까지 거리만 확인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철근 단부로부터 부재까지 거리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확인란을 선택 해제하면 Tekla Structures가 클리어런스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철근 클리어런스(겹침을 허용하려면 음수 입력)

철근을 서로 확인할 때 최소 클리어런스 또는 허용 겹침을 정의합니다.

철근이 겹치도록 하려면 음의 값을 입력합니다.

확인란을 선택 해제하면 Tekla Structures가 클리어런스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철근 피복 두께

철근 피복 두께를 정의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철근이 속한 부재와 비교하여 피복 두께를 확인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철근 측면부터 부재 표면까지 거리만 확인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철근 단부부터 부재 표면까지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철근이 부재 표면을 관통할 경우에는 완전히 콘크리트 부재 또는 타설 내부에 배치되어 있더라도 충돌이 보고됩니다.

확인란을 선택 해제하면 Tekla Structures가 피복 두께를 확인하지 않습니다.

컴포넌트 설정

Tekla Structures가 시스템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부재를 생성할 때는 컴포넌트 탭의 정보를 사용합니다.

컴포넌트 대화 상자에서 정의한 컴포넌트 속성이 이 설정보다 우선합니다. 따라서 컴포넌트 대화 상자의 해당 상자가 비어있을 경우에 한해 Tekla Structures가 이 설정을 사용합니다.

여기에서 설정을 변경하면 Tekla Structures가 이후 생성하는 컴포넌트에만 새로운 설정을 적용합니다. 설정 변경 이전에 생성한 컴포넌트는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옵션

설명

프로파일 이름

플레이트의 프로파일 접두사를 정의합니다. 필터와 마법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려면 프로파일 이름을 정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프로파일 이름은 프로파일 카탈로그에 존재해야 합니다. 카탈로그에 이름이 없는 매개변수 프로파일을 사용하려면 먼저 프로파일 카탈로그에 이름을 추가한 다음 여기에 입력해야 합니다. 컴포넌트에서 접힌 플레이트를 사용하면 Tekla Structures접힌 플레이트 접두사를 사용합니다.

볼트

컴포넌트에서 Tekla Structures볼트의 가장자리 거리 계수가장자리 거리 비교를 사용하여 생성되는 볼트가 부재 가장자리와 너무 가깝지 않은지 확인한 후 너무 가까우면 경고합니다. 볼트의 가장자리 거리 계수가 사용 표준에 따라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기본 가장자리 거리 설정은 환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장자리 거리 비교는 볼트 직경과 홀 직경 중 무엇을 기준으로 가장자리 거리를 확인할지 정의합니다.

접합부에서 사용할 기본 볼트 속성을 정의하려면 볼트 표준볼트 크기를 선택합니다.

부재

부재 재질은 부재 재질의 기본 등급을 정의합니다.

부재 시작 번호는 기본 용접보조 용접 부재, 루스 부재, 그리고 어셈블리 루스 부재의 시작 번호를 정의합니다.

이때 이 설정을 넘버링 시리즈와 비교 검사하여 중복되지 않는지 확인하십시오. 중복되는 경우에는 Tekla Structures가 부재 번호만 같을 뿐 서로 다른 부재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넘버링 기록 로그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도면 치수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치수 설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치수 생성 정의를 참조하십시오.

옵션

설명

과장

이 설정은 과장 제한과장 배율 조정 기본값을 정의합니다.

치수 과장을 활성화하면 지정한 제한보다 작은 도면 치수는 확장됩니다. 과장 제한은 제한 기본값을 정의합니다.

과장 배율 조정은 과장 배율 조정법으로 용지를 사용할지, 혹은 모델을 사용할지 정의합니다.

  • 용지를 선택하면 과장 제한이 뷰 스케일만큼 증가합니다.

  • 모델을 선택하고 스케일이 1:10인 경우에는 10mm보다 작은 치수는 모두 도면 스케일과 상관없이 과장됩니다.

과장 치수 생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과장 치수 생성을 참조하십시오.

절대 치수

절대 치수로 0 표시 > 를 선택하면 영점에서 0을 절대 치수로 표시합니다.

치수선에 평행한 절대 치수 값 그리기 > 를 선택하면 치수선과 평행한 치수를 절대 치수로 표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절대 치수의 모양 변경을 참조하십시오.

태그의 치수

단위, 형식정밀도는 치수 태그에서 사용되는 기본 단위, 형식 및 정밀도를 정의합니다.

사용 가능한 단위: mm, cm, m, foot - inch, cm / m, inch, feet.

사용 가능한 형식: ###, ###[.#], ###.#, ###[.##], ###.##, ###[.###], ###.###, ### #/# 및 ###/##.###.

사용 가능한 정밀도: 0.00, 0.50, 0.33, 0.25, 1/8, 1/16, 1/32, 1/10, 1/100, 1/1000

자동 치수의 중간 태그에 치수 마크

어셈블리, 단품, 콘크리트 부재 또는 기본도면에서 이중 치수 태그를 작성할지 여부를 정의합니다.

자동 이중 치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자동 뷰 레벨 치수란?을 참조하십시오.

수동 이중 치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중 치수를 수동으로 추가를 참조하십시오.

Tekla Structures가 도면을 생성하면 선택한 단위, 형식 및 정밀도로 하부 치수 태그를 추가합니다.

치수선

선 화살표에 대한 치수선 연장 길이는 치수에 선 화살표가 포함된 경우 치수선 연장 길이를 정의합니다.

단, 선 화살표와 다른 화살표가 포함된 치수와 일부 녹오프 치수 유형에는 치수선 연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도면 객체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옵션

설명

가장자리 모따기

선 색상은 도면에서 가장자리 모따기의 기본 선 색상을 정의합니다.

선 유형은 도면에서 가장자리 모따기의 기본 선 유형을 정의합니다.

이 값은 가장자리 모따기 속성 대화 상자의 설정 값보다 우선하지 않습니다.

가장자리 모따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도면의 가장자리 모따기를 참조하십시오.

일반 설정

메모: 이 페이지에서 자동 저장 설정은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밖에 모든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옵션

설명

자동 저장

자동 저장 간격: xx개의 모델링 또는 편집 명령 실행 시 마다 자동 저장Tekla Structures의 모델 및 도면 자동 저장 주기를 정의합니다.

이 값은 지정한 명령의 수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중단(Esc) 없이 다수의 객체를 생성한 경우 이를 명령 1회로 집계합니다.

xx개의 도면 생성 시마다 자동 저장Tekla Structures가 작업을 자동 저장할 때까지 도면 수를 정의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을 참조하십시오.

모델 저장

다중 사용자 모드의 자동 저장

기본 적응성

끄기은 적응성을 정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대는 핸들이 부재의 전체 크기와 비례하여 가장 가까운 부재 표면과 상대 거리를 유지하도록 정의합니다.

고정은 핸들이 가장 가까운 부재 표면과 절대 거리를 유지하도록 정의합니다.

또한 부재마다 적응성 설정을 따로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옵션 대화 상자의 기본 설정이 재정의됩니다.

적응성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재의 철근, 표면처리 또는 가장자리 모따기의 적응성 수정을 참조하십시오.

하중 모델링 설정

화살표 길이 탭의 설정을 사용하여 모델 뷰에서 하중을 스케일합니다.

이 페이지의 다른 탭의 설정을 사용하여 Tekla Structures하중 조합에서 사용하는 빌딩 코드와 안전 계수를 정의합니다.

메모:

  •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 프로젝트 도중 빌딩 코드나 안전 계수를 변경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면 하중 그룹 유형도 변경해야 하며 하중 조합을 확인해야 합니다.

넘버링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옵션

설명

포지션 넘버 구분자

기본적인 포지션 넘버 구분자를 정의합니다. 옵션으로 점(.), 쉼표(,), 슬래시(/) 및 하이픈(-)이 사용됩니다.

철근 포지션 넘버 구분자

기본적인 철근 포지션 넘버 구분자를 정의합니다. 옵션으로 점(.), 쉼표(,), 슬래시(/) 및 하이픈(-)이 사용됩니다.

포지션 넘버 유형

기본적인 포지션 넘버 유형을 정의합니다. 옵션으로는 포지션 넘버어셈블리/부재 넘버 조합이 사용됩니다.

방향 표시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부재 방향에 영향을 주는 세부사항과 그 방법은 부재 방향 표시를 참조하십시오.

옵션

설명

북쪽 방향

프로젝트 북쪽(글로벌 x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측정한 각도)은 모델에서 북쪽 방향을 정의합니다. 글로벌 x축에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값(도)을 입력합니다.

부재 보는 방향

도면에서 부재가 보이는 방향을 정의합니다.

보 기울기 제한

기둥 기울기 제한

Tekla Structures는 방향 표시를 생성할 때 한계 각도를 사용하여 부재의 보 또는 기둥 여부를 결정합니다. Tekla Structures는 이 한계를 벗어나는 부재를 브레이스로 처리합니다.

기울기가 80°보다 큰 부재는 기둥입니다.

기울기가 10°보다 작은 부재는 보입니다.

기본 설정 마크 위치

도면에서 부재 마크의 위치를 부재의 왼쪽 또는 오른쪽 단부로 정의합니다.

항상 기둥 중심으로 표시

이 설정은 기둥에만 영향을 끼칩니다.

를 선택하면 평면도에서 기둥 중심에 부재 마크를 배치합니다. 부재 방향을 표시하려면 대신에 나침반 방향(전방)을 부재 마크에 추가합니다.

아니오를 선택하면 기본도면과 조립도면에서 동일한 플랜지에 부재 마크를 배치합니다.

철근 집합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르며, 단일 철근, 철근 그룹 또는 철근 메쉬가 아니라 철근 집합에만 적용됩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지만 모델에서 기존 철근 집합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리본에 있는 철근 탭으로 이동한 후 자세히 > 재생성를 클릭합니다.

옵션

설명

피복 및 위치

콘크리트 피복

부재 전역 좌표계에서 철근 집합 막대와 콘크리트 부재의 다음 면 사이의 기본 콘크리트 피복 두께를 정의합니다.

  • 상부
  • 하단
  • 측면

부재의 로컬 좌표계를 사용하려면, 부재 로컬 좌표계에서 콘크리트 부품의 다음 면에서 기본 콘크리트 피복 두께를 정의합니다.

  • 상부

  • 하단

  • 정면

  • 후면

  • 시작

  • End

각 콘크리트 부재에 대한 콘크리트 피복 설정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옵션 대화 상자의 기본 설정이 재정의됩니다.

레이어 접두사

부재 전역 좌표계 및/또는 부품 로컬 좌표계에서 콘크리트 부재의 다른 면에서 기본 철근 레이어 접두사를 정의합니다.

개별 철근 집합 또는 다리 면 또는 속성 수정자의 사용자 정의 속성을 사용하여 개별 철근에 대한 철근 레이어 설정을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옵션 대화 상자의 기본 설정이 재정의됩니다.

링크

레그가 4개 이상인 철근 집합에 대한 철근 레이어 접두사(예, 폐쇄 스트럽)를 정의합니다.

일반

생성할 최소 길이

Tekla Structures가 너무 짧은 철근을 생성하지 않도록 최소 철근 길이를 정의합니다. 이 설정은 주로 직선형 철근에 적용됩니다. 거리 또는 철근 직경 계수로 최소 철근 길이를 입력합니다.

굽은 철근의 최소 직선 시작/끝 레그 길이를 정의합니다. 거리 또는 철근 직경 계수로 최소 레그 길이를 입력합니다.

이러한 설정은 철근 집합 속성철근 속성 변경자 속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운딩 및 계단식 테이퍼링

라운딩

직선형 철근, 첫 번째와 마지막 레그 및 중간 레그의 길이를 모델에서 반올림할지 정의하고, 철근 길이를 반올림 또는 반내림할 것인지, 아니면 반올림 정확도에 따라 가장 근사치의 적정 숫자로 할 것인지 여부를 정의합니다.

분할자 위치에서, 바 길이를 반올림할 수 있는 양을 정의합니다.

반올림 설정은 철근 집합 속성철근 속성 변경자 속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단식 테이퍼링

직선 철근, 첫 번째 및 마지막 레그, 중간 레그에 대한 테이퍼링 계단 값을 정의합니다.

계단식 테이퍼링 설정은 철근 집합 속성철근 속성 변경자 속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위 및 소수 설정

메모: 이 페이지의 설정은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설정을 변경하더라도 Tekla Structures를 다시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옵션의 오른쪽에 위치한 숫자는 소수점 자릿수를 나타냅니다. 소수점 자릿수는 입력 및 저장의 정확도에 영향을 줍니다. 소수점 자릿수는 항상 충분하게 사용하십시오.

단위 및 소수 설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단위 및 소수 변경을 참조하십시오.

옵션

설명

길이

mm, cm, m, in(소수점), ft(소수점), ft-in

각도

o, rad

스프링 상수

회전 스프링 상수

계수

(단위 없음)

분산 하중

면하중

모멘트

분산 모멘트

온도

oC, oF, K

변형

단면 치수

각도

o, rad

면적

단면 계수

관성 모멘트

mm4, cm4, in4

관성 반경

비틀림 상수

mm4, cm4, in4

뒤틀림 상수

mm6, cm6, in6

피복 영역

강도

계수

밀도

중량

변형

o/oo, %(단위 없음)

열팽창 계수

1/oC, 1/oF, 1/K

비율

o/oo, %(단위 없음)

부피

길이

mm, cm, m, in(소수점), ft(소수점), ft-in

앵글

o, rad

철근 면적

가로 철근

중량

질량/길이

부피

분산 하중

면하중

모멘트

온도

oC, oF, K

응력

변형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