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넌트

Tekla Structures
2021
Tekla Structures

컴포넌트

컴포넌트는 모델에서 부재를 연결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컴포넌트는 작업을 자동화하고 객체를 그룹화하여 Tekla Structures가 이들을 단일 단위로 취급합니다. 컴포넌트의 속성을 저장하여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는 모델의 변경 사항에 따라 조정됩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접합된 부재를 수정하면 Tekla Structures가 자동으로 컴포넌트를 수정합니다. 객체를 복사하거나 이동할 때, Tekla Structures는 자동으로 해당 객체와 관련된 모든 컴포넌트를 자동으로 복사하거나 이동합니다.

모든 컴포넌트는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 저장됩니다. 측면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 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시스템 컴포넌트

Tekla Structures에는 기본적으로 광범위한 시스템 컴포넌트가 사전 정의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컴포넌트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접합 컴포넌트는 둘 이상의 부재를 연결하고 절단부, 피팅, 부재, 볼트. 용접부 등 필요한 모든 객체를 생성합니다.

    예를 들어, 엔드 플레이트, 클립 앵글 및 볼트 이음 거셋은 접합부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서 접합부 기호는 입니다.

  • 상세 컴포넌트는 메인 부재에 상세 또는 철근을 추가합니다. 상세는 한 부재에만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스티프너, 베이스 플레이트 및 리프팅 후크는 철골 상세이고, 보 철근 및 패드 기초 철근은 콘크리트 상세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서 상세 기호는 입니다.

  • 상세 컴포넌트는 자동으로 부재를 생성하고 조립하여 구조를 구성하지만 구조를 기존 부재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계단, 프레임 및 타워는 상세 컴포넌트입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서 상세 기호는 입니다.

필요를 충족하는 시스템 컴포넌트가 없는 경우 자신만의 컴포넌트, 즉 사용자 컴포넌트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컴포넌트는 시스템 구성 요소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속성

컴포넌트마다 속성을 정의할 수 있는 대화 상자가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에서 컴포넌트를 두 번 클릭하면 이 대화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철골 접합인 Two sided clip angle (143) 접합부의 대표적인 예를 나타냅니다. 콘크리트 및 철근 컴포넌트 대화 상자는 옵션이 이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설명

1

대화 상자의 상부에서는 사전 정의된 설정을 저장하거나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일부 컴포넌트는 볼트, 용접부 및 DSTV 속성에 접근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접합부와 상세를 수정할 때는 Tekla Structures가 다른 유형의 접합부 및 상세를 무시할지, 혹은 유형에 상관없이 선택한 접합부와 상세를 모두 수정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정 옵션에서는 선택된 컴포넌트 유형이 현재 수정 중인 컴포넌트의 유형과 동일하게 바뀝니다.

자세한 정보는 객체 속성 저장 및 로딩모델 폴더 파일 및 파일 이름 확장자를 참조하십시오.

2

상단에서 두 번째 탭에서는 컴포넌트가 생성하는 부재 및 볼트의 속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값을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시스템 기본값, 오토디폴트 값 또는 자동 값을 사용하거나, 혹은 일부 철골 접합부에서는 joints.def 파일의 값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수동으로 입력한 값, 오토디폴트, 자동 값, 그리고 joints.def 파일에서 정의한 속성 값이 시스템 기본값보다 우선합니다. 수동으로 값을 입력하지 않거나, 그 밖에 다른 유형의 속성 값을 선택하지 않으면 시스템 기본값이 사용됩니다. 시스템 기본값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joints.def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joints.def 파일에서 접합 속성 정의하기를 참조하십시오.

3

대화 상자 버튼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화 상자 사용 방법를 참조하십시오.

4

오토디폴트 옵션을 선택하면 Tekla Structures에서 오토디폴트 규칙에서 정의한 속성을 사용합니다.

오토디폴트 옵션의 이미지는 예일 뿐이며 모델에서 출력되는 결과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오토디폴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utoDefaults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5

자동 옵션을 선택하면 Tekla Structures에서 속성에 사용할 옵션을 자동으로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End plate (144)에서 스티프너 자동 옵션을 사용하면 스티프너가 보-기둥 접합부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단, 보 간 접합부에는 추가되지 않습니다.

오토커넥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utoConnection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6

컴포넌트 대화 상자에서 노란색 부재는 컴포넌트를 통해 생성됩니다.

7

컴포넌트 대화 상자에서 파란색 부재는 컴포넌트 생성에 앞서 이미 모델에 존재해야 합니다.

8

위쪽 방향은 접합부가 보조 부재를 중심으로 현재 작업 평면에 대해 회전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컴포넌트 대화 상자의 그림 탭에서 기호는 위쪽 정방향을 가리킵니다.

보조 부재가 없을 경우에는 Tekla Structures가 메인 부재를 중심으로 접합부를 회전시킵니다.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x, -x, +y, -y, +z, -z.

기본 위쪽 방향은 컴포넌트 대화 상자의 일반 탭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방향을 바꿔보십시오.

모델에 컴포넌트 추가

모델에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컴포넌트를 모델의 기존 부재에 연결하거나 위치를 선택하여 컴포넌트의 위치 또는 길이를 표시합니다.

접합부 및 상세에서는 사용자가 먼저 선택해야 하는 메인 부재가 있습니다. 접합부에는 메인 부재를 선택한 후 선택해야 하는 하나 이상의 보조 부재도 있습니다. 상세 컴포넌트에는 항상 메인 부재 및 보조 부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신, 사용자가 모델에서 위치를 선택할 때 컴포넌트가 자동으로 부재를 생성하고 조립하여 구조를 생성합니다.

익숙하지 않은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 컴포넌트의 기본 속성을 사용하십시오. 그런 다음 수정해야 할 사항을 확인하고 한 번에 몇 가지 속성만 수정하면서 수정 사항이 컴포넌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십시오. 이 편이 모든 컴포넌트 속성을 설정한 후 컴포넌트가 실제로 무엇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것보다 빠릅니다.

컴포넌트를 추가할 때 Tekla Structures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컴포넌트 추가에 대한 정보가 표시되므로 이 프롬프트 창을 닫지 마십시오. 이 정보는 문제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1. 측면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버튼 을 클릭하여 응용 프로그램 및 컴포넌트 카탈로그를 엽니다.

    또한 Ctrl + F를 누를 수도 있습니다.

  2. 컴포넌트를 선택한 후 다음 중 한 가지를 실행합니다.
    목표 수행할 작업

    접합부 추가

    1. 메인 부재를 선택합니다.

    2. 보조 부재를 선택합니다.

    • 보조 부재가 1개인 경우 보조 부재를 선택하면 접합부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보조 부재가 여러 개 있는 경우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여 부재 선택을 완료하고 접합부를 생성합니다.

    아래의 예시 이미지에서 1~4의 번호는 부재의 선택 순서를 나타냅니다.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전에 모델에 파란색 부재가 이미 있어야 합니다.

    상세 추가

    1. 메인 부재를 선택합니다.

    2. 메인 부재에서 위치를 선택하여 상세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상세 컴포넌트 추가

    1~3개의 위치를 ​​선택하여 상세 컴포넌트가 생성하는 객체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모델에 컴포넌트를 추가한 경우 속성 창을 사용하여 컴포넌트를 나열할 수 있습니다.

  • 모델에서 하나의 컴포넌트를 선택하면 속성 창에 해당 컴포넌트의 이름과 넘버가 표시됩니다. 속성 창에서 컴포넌트 속성 버튼을 클릭하여 컴포넌트 속성 대화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 모델에서 여러 컴포넌트를 선택하면 속성 창에 다름 텍스트가 있는 목록이 표시됩니다. 목록을 열어 선택한 컴포넌트의 이름과 넘버를 표시합니다.
  • 컴포넌트와 기타 모델 객체를 선택하는 경우 속성 창에서 객체 유형 목록 버튼을 클릭하여 선택한 객체 유형의 목록을 열고 컴포넌트를 선택하여 컴포넌트를 나열합니다.

컴포넌트 상태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Tekla Structures에서 아래 표에 표시된 기호를 사용하여 컴포넌트 상태를 보여줍니다. 기호를 두 번 클릭하여 컴포넌트 속성을 엽니다.

색상 상태

녹색 기호는 컴포넌트가 성공적으로 생성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모델의 상세 컴포넌트 기호는 입니다.

노란색 기호는 컴포넌트가 생성되었지만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기호는 볼트 또는 홀의 가장자리 거리가 기본값보다 작은 경우에 자주 발생합니다.

빨간색 기호는 컴포넌트가 생성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인 이유는 속성이 잘못되었거나 위쪽 방향이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모델에서 컴포넌트 수정

모델에 컴포넌트를 추가한 후 컴포넌트의 속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플레이트 치수나 볼트 개수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

  1. 모델에서 컴포넌트 기호를 두 번 클릭하면 컴포넌트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2. 속성을 수정합니다.
  3. 필요 시 수정할 접합 및 상세를 정의합니다.
    • 다른 유형 무시: Tekla Structures는 사용자가 수정하는 접합 또는 상세와 동일한 유형의 접합 및 상세만 수정합니다.

    • 접합 유형 수정: 여러 개의 접합 및 상세를 선택한 경우에는 수정을 클릭하여 해당 유형과 상관없이 선택한 모든 접합 및 상세를 수정합니다. 선택한 접합의 접합 유형이 접합 대화 상자의 것과 같지 않을 경우 Tekla Structures가 접합 유형을 변경합니다.

  4. 수정을 클릭합니다.

모델에서 컴포넌트 보기

컴포넌트의 뷰를 여러 개 작성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모델에서 컴포넌트 기호를 클릭하여 컴포넌트를 선택합니다.
  2.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뷰 생성 > 컴포넌트의 기본 뷰을 선택합니다.

    Tekla Structures가 4가지 뷰를 생성합니다. 정면, 단부, 상단 및 원근.

    예시 이미지에는 End plate (144) 접합부의 기본 뷰가 나와 있습니다.

주:

측정에서 컴포넌트 정면 뷰 도구를 사용하여 볼트 위치 및 가장자리 거리와 같은 치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 팁

기본 속성

익숙하지 않은 컴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 컴포넌트의 기본 속성을 사용하십시오. 그런 다음 수정해야 할 사항을 확인하고 한 번에 몇 가지 속성만 수정하면서 수정 사항이 컴포넌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십시오. 이 편이 모든 컴포넌트 속성을 설정한 후 컴포넌트가 실제로 무엇을 생성하는지 확인하기 것보다 빠릅니다.

유효한 프로파일

일부 컴포넌트는 특정 프로파일에서만 작동합니다. 컴포넌트가 성공적으로 생성되지 않은 경우 유효한 프로파일을 입력해 보십시오.

컴포넌트 선택 스위치

컴포넌트 선택 스위치를 켜서 컴포넌트에 속하는 임의 객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컴포넌트가 모델에 추가되지 않음

컴포넌트가 모델에 추가되지 않은 경우 상태 표시줄을 확인하십시오. 예를 들어 Tekla Structures에서 컴포넌트를 생성하기 전에 부재 선택을 중지하려면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해야 할 수 있습니다.

두께를 사용해 필요한 부재 생성

컴포넌트가 필요한 부재를 기본적으로 생성하지 않을 경우 이러한 부재를 생성하는 옵션을 찾습니다. 해당하는 옵션이 없으면 부재의 두께 값을 입력해 보십시오.

컴포넌트가 필요하지 않은 부재를 생성하는 경우 이러한 부재를 제거하는 옵션을 찾습니다. 해당하는 옵션이 없으면 부재 두께로 영(0)을 입력합니다.

많은 보조 부재가 발견됨

보조 부재를 하나만 허용하는 접합부를 사용하는 경우 상태 표시줄에 Many parts found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이는 Tekla Structures에서 연결할 부재를 결정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같은 위치에 여러 부재가 있거나 뷰가 너무 깊게 설정된 것일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습니까?
이전
다음